(워싱턴=연합뉴스) 중국과 일본간의 댜오위다오(釣魚島.일본명 센카쿠 열도) 갈등, 중국과 동남아 국가간의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 조짐 등을 계기로 미국이 동아시아 분쟁에도 적극 개입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미국이 G2국가로 불리는 중국에 대한 견제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려는 것이 아니냐는 해석을 낳고 있다.

중국은 일본과는 댜오위다오를 놓고 영유권 분쟁을 벌이고 있고, 남중국에서는 시사(西沙.파라셀) 군도를 두고 대만, 베트남과, 또 필리핀 서쪽의 난사(南沙) 군도를 두고서는 베트남, 대만, 말레이시아 등과 각각 갈등을 빚고 있다.

미국은 우선 최근의 댜오위다오를 둘러싼 중.일 갈등에 우려를 표시하면서 일본에 대한 지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은 지난 23일 열린 미.일 외무회담에서 댜오위다오 인근에서 일어난 일본 순시선과 중국 어선의 충돌사건에 대한 일본 측의 대응 설명에 이해의 뜻을 밝혔다.

마이크 멀린 합참의장은 같은 날 중.일 영유권 분쟁으로 촉발된 긴장이 완화되기를 희망하면서 "우리는 분명히 그리고 매우 강하게 일본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중국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중국이 핵심이익으로 생각하는 남중국해 영토분쟁에 대해 언급을 자제해 왔던 지금까지의 미국의 태도도 바뀌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7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서 클린턴 국무장관은 `난사군도 영유권 갈등의 평화적 해결이 미국의 이익과 직결된다'고 발언해 중국의 강한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지난 24일 뉴욕에서 열린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정상들과의 회담에서 `남중국해를 비롯한 아시아 지역 영토분쟁의 평화적 해결과 항행(航行)의 자유 보장, 지역 안정과 국제법 준수가 중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양측이 발표함으로써 남중국해 문제에 대한 미국의 개입 의지를 재확인했다.

특히 오바마 대통령은 "태평양 국가의 하나인 미국은 아시아 지역민과 미래에 상당한 이해관계를 갖고 있다"고 언급, 중국의 패권 확대를 견제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미국의 이런 모습에 대해 뉴욕타임스(NYT)는 오바마 행정부가 아시아에서의 `기회'를 적극 활용할 태세라는 분석을 최근 내놓기도 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도 "미국과 아시아 동맹국들이 안보 협력을 강화하고 영토 분쟁에 강경한 태도를 취하면서 지역에서 중국의 영향력을 밀어내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미국 내에서는 중국이 동아시아에서 군사력 증강을 통한 패권 장악을 꾀하고 있다며 대중(對中) 강경 대응을 주문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미국이 중국과 영토분쟁을 빚고 있는 국가들과의 관계를 강화함으로써 아시아에서 `중국 대 비(非)중국'의 구도를 만들어 중국의 팽창을 견제하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