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는 ‘2018 지진 안전 주간’이다. 정부에서는 지진 안전 주간을 맞아 국민들의 지진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해 각종 캠페인 행사, 국제세미나를 실시하며 ‘제408차 민방위의 날’(12일)에는 오후 2시부터 20분간 지진 대피훈련이 실시된다. 한반도는 지진 안심지대가 아니다. 경주지진, 포항지진 발생 피해가 아직도 완전 복구되지 않은 상태에서 지난 8월 29일 경북 울진군 서쪽 7㎞ 지역에 진도 2.5의 지진이 발생했으니 언제 닥칠지 모를 지진 재앙에서 정부가 적극 나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담보 조치는 지극히 당연한 것이다.

비단 이번에 실시되는 지진 대피훈련뿐만 아니라 정부에서는 자연재난, 인위적 재난을 망라해 국민계도와 함께 제도적 보완조치를 선제적으로 취해나가야 한다. 그동안 재난재해에 대한 국민안전 문제에 대해 정부가 뒷북행정을 한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대형지진이 발생해 큰 피해가 발생하고서야 대책이 만들어지고 화재로 인명이 희생하고서야 관련 제도를 바꾸는 것이 다반사였던 선례에서 벗어나 안전문제 만큼은 강화해야 국민이 안심할 수 있을 것이다.

재난재해의 사전예방책이 긴요한 가운데 이번에는 국민보건에 구멍이 뚫려 방역 당국에 초비상이 걸렸다. 국내에서 3년 만에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환자가 발생한 것인데, 지난 2015년 5월 20일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첫 확진 판정을 받은 이후 190일 만에 186명이 감염됐고 38명이 숨졌던 것이다. 첫 발생이라 방역당국의 체계가 어려움이 있었겠지만 결국 한국은 세계 2위 메르스 사망자 발생국가라는 불명예를 남기기도 했는데, 이번에는 메르스로 인해 한 명의 희생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당국에서 철저한 방역체계를 갖춰 국민 불안이 없도록 해야 한다.

입국장에서 초기 대응이 부실했지만 의심 환자가 곧바로 자진해 병원으로 간 것은 그나마 다행한 일이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확진자와 접촉 등으로 인한 의심환자 6명은 국립중앙의료원에서 격리 치료하는 가운데 그중 1명은 음성 판정을 받아 퇴원했고, 5명은 2차 검사대기 중에 있다. 하지만 동승 입국한 외국인 115명 가운데 50여명이 보건당국과 연락이 닿지 않고 있음은 우려스러운 상황이다. 방역당국은 국민을 불안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던 3년 전의 메르스사태를 각성하면서 더 이상 메르스로 인해 국가적 치욕이 되지 않도록 조치해야 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