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수희 인턴기자] '국립국악원 무용단 사태 공동대책위원회'가 10일 오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을 요구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9.10
[천지일보=김수희 인턴기자] '국립국악원 무용단 사태 공동대책위원회'가 10일 오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을 요구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9.10

[천지일보=김수희 인턴기자] ‘국립국악원 무용단 사태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가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무용단 내 ‘갑질·인권유린’ 의혹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관련자 처벌, 재발방지 마련을 촉구했다.

공대위는 10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독권한대행·안무가의 일상적인 언어폭력과 출연 배제 등의 갑질을 지속적으로 겪어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피해자를 보호하고 진상조사와 재발방지책을 마련해야 하는 국립국악원이 도리어 ‘왜 이제야 문제를 제기하냐’ ‘다른 불순한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며 2차 피해에 가담했다”고 비판했다.

또 공대위는 예술계·노동계 위원과 시민사회계 위원, 정부계 위원 등 3주체 10명 내외로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상조사위원회를 통해 무용단 내 반인권·반노동 폭력에 대해 공정하고 철저한 진상조사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가해자들에 대해 파면이나 해임 등 강력한 징계를 해야 한다”며 “현행 공무원법에 따르면 가해자에 대한 징계 수준은 미미하고 2차 피해를 야기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공대위는 재발방지책 마련을 위해 단원이 참여하는 TF 구성도 촉구했다.

이들은 “개인에 대한 징계가 아니라 국악원 내부에 만연한 폭력․적폐 문화를 혁신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필요성을 시사했다.

‘국립국악원 무용단 사태’는 무용단 단원들이 전 감독대행과 보직단원이 지위를 악용해 출연배제와 갑질, 인격모독을 자행했다고 문제를 제기하며 시작됐다.

단원들은 국립국악원 무용단 내 갑질 행태와 인격모독 행위를 폭로하는 호소문, 설문통계, 피해자 진술서 등을 국립국악원장과 기획관리과에 전달하고 수차례 진상조사를 요구해왔다.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는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7일까지 외부전문가 1명과 문체부 감사관 2명이 참여한 진상조사위를 통해 조사를 완료했다. 하지만 문체부는 아직 징계에 대한 진행과정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