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접종 사진. (출처: 블로그 캡처) ⓒ천지일보 2018.9.10
예방접종 사진. (출처: 블로그 캡처) ⓒ천지일보 2018.9.10

‘건강한 겨울나기 첫걸음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으로’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시(시장 오거돈)가 오는 11일부터 생후 6개월~12세 어린이와 만 65세 이상 어르신 및 사회적 보호 대상에 대한 무료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시행한다.

올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대상은 어린이 33만 4천명, 어르신 56만 8천명, 사회적 보호 대상 12만 1천명 등 총 102만 3천명이다. 예방접종은 1450개 지정의료기관과 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다.

특히 올해부터 기존 59개월까지 지원하던 어린이 접종을 12세까지 확대해 지원한다.

시는 이번에 추가된 연령이 유치원·초등학교 등에서 집단으로 생활하는 점을 고려할 때 인플루엔자의 감염과 확산 방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며 접종률 향상을 위해 교육청과도 협조할 계획이다.

접종 초기 쏠림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분산해 접종을 실시한다.

어린이 대상 예방접종은 ▲오는 11일부터 내년 4월 30일까지는 인플루엔자백신을 처음 접종하여 2회 접종(4주 간격)을 해야 하는 어린이 대상 ▲내달 2일부터 내년 4월 30일까지는 그 외 어린이를 대상으로 접종한다. 지정의료기관에서 접종받을 수 있으며 보건소에서는 어린이 접종(사회적보호대상 제외)을 실시하지 않는다.

어르신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만75세 이상 어르신은 내달 2일부터 ▲만 65세 이상 어르신은 내달 11일부터 지정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시작한다.

부산시 자체예산으로 무료접종을 지원하는 의료급여, 장애인(1~3급), 국가유공자의 경우 나이와 상관없이 주소지 관할 ▲지정의료기관에서는 내달 11일부터 11월 15일까지 ▲보건소에서는 내달 16일부터 백신 소진 시까지 접종을 시행한다.

기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의 상세 안내는 구·군 보건소나 예방접종 도우미 홈페이지, 스마트폰 앱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시와 보건소·지정의료기관은 예방접종을 통해 접종대상자 개인의 건강을 보호함은 물론 인플루엔자 유행을 줄이고 입원·사망 등 질병 부담 감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접종 초기에 몰리는 현상을 감안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분산해서 실시하는 어르신 접종은 안전하고 편리한 접종을 위해 연령대별 일정을 지키시길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