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신안 흑산공항 건설과 관련해 환경부 국립공원위원회가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종합토론회를 열고 있다. (제공: 신안군) ⓒ천지일보 2018.9.7
전남 신안 흑산공항 건설과 관련해 환경부 국립공원위원회가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종합토론회를 열고 있다. (제공: 신안군) ⓒ천지일보 2018.9.7

7일 정부서울청사 종합토론회
생태 보호·안정성·경제성 등 의논
도·서민 교통기본권 제공 기대
항공이용료 여객선 10배 우려
19일 심의 앞두고 찬반 팽팽

[천지일보 신안=김미정 기자] 전남 신안 흑산공항 건설과 관련해 환경부 국립공원위원회가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종합토론회를 연 가운데 찬반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토론회는 공항건설에 따른 국립공원의 가치 훼손 수용 여부, 항공사고 우려 등의 안전 문제, 주민 이동권을 보장하는 다른 실질적인 대안, 대체서식지의 적합성, 경제적 타당성 등에 대해 전문가와 지역주민, 관계기관이 참여해 의견을 나눴다. 

서울지방항공청 공항시설 이보영 국장은 “흑산공항이 건설되면 하루 4회 운영하는 여객선의 대체·보완 교통수단이 마련돼 도서민의 교통기본권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공항 건설을 찬성하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는 흑산도를 오가는 유일한 교통수단인 여객선이 운항 시간이 제한적인 데다 기상 악화 등으로 결항률이 11.4%에 달해 주민이 섬에 고립된다고 했다. 

또 공항 건설을 통해 물동량 증가, 목포·전남 연계 관광 개발 등 경제 활성화를 제시하며 전남지역 생산유발 효과가 1535억원이며 고용유발 효과도 1189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 

이외에도 이 국장은 흑산도 예리 지역이 철새의 중간 기착지라는 것을 고려해 공항을 건설하면 공포탄 등을 활용해 항공기와 새의 충돌을 막을 것과 조류 충돌 방지팀을 운영할 것을 설명했다. 

이에 반해 국립공원을 지키는 시민의 모임 윤주옥 공동대표는 “여객선의 하루 운항 횟수가 4회에서 2~3회로 줄고 항공기 이용료는 여객선보다 10배 이상”이라며 “오히려 주민 교통기본권이 제한될 것”이라 우려했다. 

응급 상황 대응 시간을 줄인다는 의견에 대해서도 “현재 운영 중인 닥터헬기를 추가 도입하거나 착륙장 등을 확충하고 일반 보건소보다 인력·장비 수준이 높은 보건지소를 확충하는 방안 등을 모색하는 것이 현실적”이라며 꼬집었다. 

또 “흑산공항이 들어서는 곳에 있는 소나무과의 침엽수인 ‘곰솔’ 군락을 포함해 식생 자원의 생태적 가치를 흑산공항 건설사업이 평가 절하했다”며 “국립공원위원회가 세밀하게 재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예리 지역을 공항 부지로 선정한 것을 두고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법과 제도의 원칙을 무시한 상태에서 사업 타당성, 안전성, 환경성 등에서 이미 부적격 판단을 받은 사업이 추진할 수 있게 됐다”며 전면적인 재검토를 요구했다. 

이같이 흑산공항과 관련해 찬반 논쟁이 팽팽한 가운데 지역민들이 의견도 분분하다.

지난 8월 17일 흑산권 주민들은 국립공원 해제 촉구를 나서며 공항이 들어설 것을 촉구했지만 또 다른 주민 A씨는 “공항 항로가 목포를 거치는 것도 아니고 서울에서 흑산도로 오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도·서민 교통기본권과 무슨 관련이 있냐”고 지적했다. 

또 “응급 상황이 언제 발생할지도 모르는데 일정 시간 운항하는 비행기를 탄다고 시간을 줄인다는 것도 말이 안 맞다”며 “공항 건설에 초점을 두기보다 도·서민을 위한 현실적인 대안을 찾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19일 흑산공항 건설사업에 대한 국립공원위원회 심의 결과가 예정돼 제주도를 제외한 섬 공항 건설이 진행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