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코레일이 6일 추석 연휴를 앞두고 인터넷 카페·블로그 등에서 불법거래 되는 승차권 암표 피해에 각별히 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불법거래 암표를 구입하려면 정상가보다 비싸게 구입해야할 뿐 아니라 원 요금 이외에 추가로 지불한 금액에 대해서는 승차권 변경 및 취소 시 돌려받을 수 없다.

정상적인 구매절차가 아니기 때문에 승차권을 받지도 못하고 지불한 돈도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지난 2015년 8월부터 시행 중인 철도사업법 개정안에 따르면 승차권을 부정 판매하는 행위뿐만 아니라 이를 알선하는 행위도 금지되며 위반 시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다.

정당하지 않은 승차권(캡처 이미지, 좌석번호만 전송받은 문자 메시지)으로 열차를 이용하다 적발되면 원 운임과 최대 30배 이내의 부가운임을 지불해야 한다.

코레일 관계자는 “승차권을 직접 구매하지 못하는 사람을 위해 대신 구매한 경우에는 홈페이지 및 코레일톡의 ‘전달하기’ 기능을 이용해 승차권을 상대에게 보내면 정당하게 이용할 수 있으니 많이 이용해 달라”고 말했다.

또한 추석 당일 전·후와 일부 구간을 제외하고는 좌석이 아직 남아 있으니 코레일 역창구 및 레츠코레일 홈페이지·스마트폰 앱 코레일톡 등 공식 판매 경로로 구입해 달라고 당부했다.

오영식 코레일 사장은 “부정 승차권 암표 거래로 피해를 보는 고객이 없길 바란다”며 “정당한 승차권으로 즐겁고 편안하게 귀성하실 수 있도록 안전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