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특별 사절단의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5일 북한 평양노동당 본부 청사에서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을 만나 인사한 뒤 회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5인의 대북 특사단은 평양에 11시간 40분을 체류하며 남북정상회담 일정·남북관계 진전·비핵화 방안 협의를 마치고 오후 서울공항을 통해 귀환했다. 2018.9.5 (출처: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특별 사절단의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5일 북한 평양노동당 본부 청사에서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을 만나 인사한 뒤 회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5인의 대북 특사단은 평양에 11시간 40분을 체류하며 남북정상회담 일정·남북관계 진전·비핵화 방안 협의를 마치고 오후 서울공항을 통해 귀환했다. 2018.9.5 (출처: 연합뉴스)

민주 “획기적이고 전환적인 계기될 것”
한국 “金 비핵화 구체적 의지표명 없어”

[천지일보=이지예 기자]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이 이끈 대북특사단 방북 성과와 관련해 6일 여야 반응이 갈렸다.

민주당은 이번 방북에 대해 “크게 환영한다”고 밝힌데 반해 보수진영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비핵화에 대한 진정성이 불확실하다”며 평가 절하했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오전 브리핑을 통해 “적극 지지하고, 이 합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국회 내에서의 모든 협조를 위한 만반의 준비를 갖추도록 하겠다”면서 3차 남북회담 일정이 확정된 데 대해서도 “크게 환영한다. 획기적이고 전환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남북 정상회담 전에 개성에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개소가 합의된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면서 “남북 간의 대화와 협력의 제도적 장치가 하나 더 마련되고, 이미 합의된 사항이 실천적으로 이뤄졌다는 의미에서 중요한 진전이다” 이라고 평가했다.

또 “이번 특사단에게 김정은 위원장이 건넨 여러 가지 말은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북한의 비핵화 의지에 대한 의구심을 해소하는데 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이후 남북관계, 북미관계 개선에서도 긍정적인 신호가 될 것”으로 이라고 밝혔다.

4.27 판문점 선언의 국회비준에 대해서도 “조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야당의 협조를 다시 한 번 촉구드린다”고 말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환영한다”며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라고 전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남북관계 발전,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정착을 기대한다”며 “올해에만 3번째 열리게 되는 남북정상회담인 만큼 이번 회담을 통해 종전선언을 비롯해 평화 정착을 위한 구체적인 결과물이 도출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남북정상회담을 추석을 앞둔 18일부터 20일까지로 확정한 것을 환영한다”며 “온 가족이 모인 추석 밥상에서 평화를 기대하는 웃음꽃이 피어날 수 있도록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이어 “이번 대북 특사 접견을 통해 김정은 위원장이 거듭 한반도 비핵화 의지를 확실히 밝힌 만큼 미국 역시 그에 상응하는 의지를 보여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이번 방북결과에 아쉬움이 많다”면서 “북한의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비핵화 의지 및 관련 조치 등을 구체화 하지 못한 상태에서 종전선언과 남북 관계개선을 조급하게 추진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북한 김정은이 핵무기·핵위협 없는 비핵화를 재확인했다고 하지만 진정성은 불확실하다”면서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우리 군의 무장해제 조치도 북한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을 통한 남북 적대관계 개선 후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남북관계 개선과 남북경제협력을 통해 북한 비핵화를 하겠다는 것은 마차가 앞서고 말이 뒤에 따라가겠다는 것과 같은 것으로 본말이 전도된 것”이라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북한의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先 비핵화 의지 및 관련 조치”라고 거듭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김삼화 수석대변인도 “남북정상회담 개최합의와 김정은 위원장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천명한 것을 환영한다”면서도 “그러나 북측의 발표는 단지 의지를 표명한 것일 뿐이다. 구체적인 비핵화 프로그램을 약속하지 못 한다면 정부의 섣부른 협상에 대한 비판을 피하지 못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김 수석대변인은“정부여당은 동맹국은 물론 주변국과의 복잡한 상황을 충분히 살피지 않고 북한과의 협상에 나서려 한다는 일부 야당의 우려 또한 충분히 받아들여야 한다”며 “굳건한 한미동맹과 신뢰를 바탕으로 미국과 같은 목소리로 북한의 변화를 이끌어내야 한다는 것이 우리 안보정책의 근간”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