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축구 박항서 감독이 6일 영종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베트남 축구 박항서 감독이 6일 영종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내달 베트남 대표팀과 한국서 전지훈련”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베트남의 히딩크’ 박항서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이 금의환향해 “베트남을 응원해주신 한국 국민께 감사하다”고 밝혔다.

박 감독은 6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한 뒤 취재진을 만나 이같이 밝혔다.

그는 “많은 분들이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 출전한 베트남 대표팀에 성원을 보내주셨다”면서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으로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메달을 따지 못해 정부에선 자제하는 분위기가 있었다”면서도 “베트남 국민은 예전처럼 반겨주셨다”고 했다.

앞서 박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23세 이하(U-23)축구대표팀은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조별리그 일본과의 경기에서 승리하는 등 파란을 일으키며 4강 진출에 성공했다. 베트남이 아시안게임 준결승에 오른 건 사상 처음이다.

비록 동메달 결정전에서 아랍에미리트에 패해 메달 획득엔 실패했으나, 박 감독은 베트남 내에서 다시 한 번 명장으로 인정을 받았다.

그는 “(아시안게임) 대회를 앞두고 베트남 체육부 장관님과 미팅을 했는데 당시 장관님은 ‘예선만 통과하면 되지 않겠느냐’고 말씀하셨다”고 회상하며 “베트남 언론도 아시안게임에 큰 기대는 하지 않는 분위기였는데 다행히 좋은 성적이 나왔다”고 말했다.

일부 언론에서 연봉 3억원 수준인 박 감독의 대우가 너무 박하다는 보도를 낸 것과 관련해 그는 “선수들과 즐겁게 생활하고 있다”며 “현재 상태에 만족하고 열심히 일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감독은 내달부터 오는 11월에 개막하는 동남아시아 축구선수권대회(스즈키컵) 준비에 들어갈 예정이다. 그는 베트남 대표팀을 이끌고 한국을 찾아 국내에서 스즈키컵을 대비할 계획이다.

박 감독은 “대한축구협회의 도움을 받아 파주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NFC)에서 열흘 정도 전지훈련을 하기로 했다”며 “K리그 기간이라 프로 1.5군 정도의 팀과 2차례 비공식 경기를 생각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