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는 5일 서울 잠실 롯데콘서트홀에서 롯데 임직원 1000여명이 모인 가운데 ‘롯데 기업문화 컨퍼런스’를 진행했다. 사진은 롯데지주 기업문화팀 황용석 상무(발표자)가 임직원에게 지난 3년간의 기업문화위원회 활동 경과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제공: 롯데지주)
롯데는 5일 서울 잠실 롯데콘서트홀에서 롯데 임직원 1000여명이 모인 가운데 ‘롯데 기업문화 컨퍼런스’를 진행했다. 사진은 롯데지주 기업문화팀 황용석 상무(발표자)가 임직원에게 지난 3년간의 기업문화위원회 활동 경과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제공: 롯데지주)

‘롯데 기업문화 컨퍼런스’ 진행… 임직원 1000여명 참석

기업문화위 3년간 활동 경과 공유 및 향후 발전방향 논의

[천지일보=유영선 기자]롯데지주는 지난 2015년 9월 출범한 이래 3년째를 맞이하는 롯데 기업문화위원회가 임직원 1000명과 함께 지난 활동을 되돌아보고,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5일 밝혔다.

롯데는 이날 서울 잠실 롯데콘서트홀에서 롯데 기업문화 컨퍼런스인 ‘2018 LOTTE SHARED HEARTS' DAY’를 개최했다.

기업문화위원회 공동위원장 황각규 롯데지주 대표와 이경묵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 계열사 롯데기업문화 태스크포스(TF) 직원 1000명이 참석해 롯데 기업문화위원회 활동 경과와 향후 계획을 공유했다. 임직원이 현장에서 체감한 기업문화로 의견을 나누고, 기업문화위원회 외부위원들이 외부에서 바라본 롯데 기업문화 변화모습과 발전방향을 소통했다.

롯데는 지난 2015년 9월 기업문화를 개혁하고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와 내부 경영진이 참여한 ‘기업문화개선위원회 1기’를 출범시켰다. 2017년 7월 2기는 조직을 상설화하고, 다양한 직무와 직급을 가진 직원들이 참여하는 ‘계열사 기업문화 TF’와 ‘주니어보드’를 신설했다.

그동안 기업문화위원회는 일과 가정 균형으로 임직원의 회사 및 업무 만족도를 높이는 한편 일하는 자세를 혁신하고 경직된 문화를 개선해 나가기 위해 노력했다. 모든 계열사 유연근무제 시행, 사내벤처 프로젝트 시행, 남성의무육아휴직 활성화, PC오프제 전사 도입 등 다양한 정책을 입안해 시행했다.

기업문화위원회는 앞으로 업무 효율성을 강화하고 직원의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일하는 문화 혁신에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사적으로 진행하는 ‘ERRC’ 활동 캠페인을 강화한다. ERRC는 ‘제거해야 할 요소(Eliminate)’ ‘감소해야 할 요소(Reduce)’ ‘향상시켜야할 요소(Raise)’ ‘새롭게 창조해야할 요소(Create)’ 등 4개 요인을 발굴해 활용하는 전략 도구다.

기업문화위원회는 상반기 업무진단으로 총 2000여건 ERRC 과제를 접수했다. 이 가운데 600여건을 실행 중이다. 하반기에는 실질적으로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모니터링한다. 연말에는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포상해 현장 확산을 유도한다.

이와 함께 직원들이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DWP(Digital Work Place)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DWP는 언제, 어디서나 업무에 필요한 정보에 접속하여 쉽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업무 플랫폼으로, 스마트 업무환경에서 임직원들이 보다 창의적인 업무에 매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된다.

공동위원장인 황각규 부회장은 “기업문화는 다른 기업들이 쉽게 모방할 수 없는 강력한 경쟁력”이라며 독창적 기업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한 뒤 “우리가 추구해야 할 기업문화는 구성원들의 다양한 삶을 존중하고, 서로의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더 큰 가치를 창조하는 문화” 라고 말했다. 또한 롯데가 50년을 넘어 100년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해 모두 함께 변화를 주도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