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과 각 당 대표들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국회의장 주최 정당대표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손을 잡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당 이정미, 바른미래당 손학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문의장,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대위원장,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천지일보 2018.9.5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과 각 당 대표들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국회의장 주최 정당대표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손을 잡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당 이정미, 바른미래당 손학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문의장,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대위원장,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천지일보 2018.9.5

문 의장 주재 오찬 ‘사랑재’ 회동… “허심탄회하게 하자”
여야5당 대표, 매달 한 차례 만나는 ‘초월회’ 모임 동의

[천지일보=이지예 기자] 여야 5당 대표가 5일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국회에서 오찬 회동을 갖고 ‘협치’ 의지를 다졌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자유한국당 김병준·바른미래당 손학규·민주평화당 정동영·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이날 정오 국회 사랑재에 모여 오찬과 함께 현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동은 최근 민주당·바른미래당·평화당에서 새 지도부가 선출된 이후 갖는 첫 여야 5당 대표들의 만남이다.

또 한편 여야5당 대표가 매달 한 차례씩 만나는데 동의하며 모임이름을 ‘초월회’로 정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여야 5당 대표가 매달 한 차례씩 만나기로 했다”며 “각 당을 초월하자는 뜻에서 모임 이름을 ‘초월회’로 정했다”고 밝혔다.

한국당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취재진에게 “한 달에 한 번 정도씩 보자고 했다”며 “(오늘은) 개헌, 정치개혁, 선거구,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동의 문제 등을 두루두루 얘기했다”고 밝혔다.

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취재진에게 “저는 판문점선언뿐 아니라 7·4 남북공동성명, 1991년 남북기본합의서, 6·15 남북공동선언, 10·4 남북공동선언 등까지 묶어서 비준동의하자고 제안했다”고 전했다.

이날 오찬을 주재한 문 의장은 앞서 여야 5당 대표 모임의 정례화 바람을 밝혔다.

모두발언에서 문 의장은 “초청에 응해주신 5당 대표들께 감사하다”며 “앞으로 이런 일이 아니더라도 (여야 5당 대표 모임이) 정례화됐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이 시대는 국민 뜻과 시대정신이 어우러지는 시대로, 우리 민족이 도약할 천재일우의 기회가 다시 있을까 싶은 시대적 소명을 여러 군데서 얘기했다”며 “여기 계신 한분 한분이 시대적 소명을 갖고 같이 하면 크게 도약하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내년도 예산안이 국회에 곧 제출되면 심의를 해야 한다. 심의에 앞서서 이렇게 5당 대표들이 모여서 협치를 잘할 수 있는 분위기를 의장님께서 이끌어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는 “아무쪼록 선거법 개정이나 개헌이라든가 정치개혁을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법안들도 이 자리에서 허심탄회하게 다뤘으면 좋겠다는 말씀 드린다”고 전했다.

또한 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현안이 대단히 많고 급속히 논의가 진행되다 보니 서로 현안에 대해 이견이 있다”며 “이런 자리를 통해서 이야기하고 서로 노력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보여주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문 의장이 개헌과 선거법 개정을 하자고 했는데 대단히 반갑게 받아들인다”며 “다만 모든 것이 청와대에 의해 단독으로 이뤄져선 정책이 제대로 조율될 수 없다. 국회를 통해 국정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산은 올라갈 때보다 내려갈 때가 더 중요하다. 올라갈 때는 안 보이던 것들이 내려갈 때 더 잘 보이기 때문”이라며 “올라갈 때 못 봤던 것들을 잘 헤아려서 주권자인 국민의 뜻을 잘 받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사실 이번 정기국회가 저로서는 너무나 절박하다”며 “국회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선거제도 개혁을 통해 민심 그대로를 담은 국회를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동에서 눈길을 끈 점은 ‘노무현정부 사람들’이 대거 다시 모이게 됐다는 점이다.

문 의장은 노무현 정부에서 초대 대통령 비서실장을, 이 대표와 김 위원장은 각각 국무총리와 대통령 정책실장을, 정 대표는 통일부 장관을 맡은 바 있다.

또 세간의 ‘올드보이 귀환’이 화제가 됐던 만큼 문 의장이 이정미 대표를 향해 “여긴 다 올드보이인데 (이 대표만) 영(Young)하다”고 농담을 건넷고 이 대표는 “제가 어디가서 영하다는 얘기를 듣기엔…”이라고 화답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정미 대표는 또 “올드보이가 아니라 골드보이로서 협치를 잘 만들어보자”라고 말해 호응을 이끌어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