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의 친환경 고효율 기술인 ESD 패키지가 선박에 실제 적용된 모습(왼쪽부터 세이버 스테이터, 프로펠러, 러더 벌브). (제공: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의 친환경 고효율 기술인 ESD 패키지가 선박에 실제 적용된 모습(왼쪽부터 세이버 스테이터, 프로펠러, 러더 벌브). (제공: 삼성중공업)

최적화된 조합 제공… ‘최대 8%’ 연료 절감

독자기술로 개발… 선주사들로부터 잇단 호평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세계적으로 환경 규제가 강화되는 추세에 따라 CO2 배출량과 운항 비용을 줄이기 위한 선주사들의 연료절감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은 가운데 삼성중공업이 최근 에너지 절감장치(ESD, Energy Saving Device) 패키지를 선박에 적용해 호평을 받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세이버 핀, 러더 벌브 등 총 5종류의 에너지 절감장치(ESD)를 독자 기술로 개발해 선박에 적용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최근에는 각각의 ESD를 선박 형태와 속도, 운항 지역의 파도 및 바람 특성까지 고려해 연료 절감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조합한 맞춤형 ‘삼성 ESD 패키지’를 실제 선박에 본격 적용했다.

ESD 패키지는 설계 단계부터 에너지 절감장치들을 시뮬레이션해 최적화된 조합을 제공함으로써 최대 8%의 연료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삼성중공업의 ESD는 바닷물과 공기의 흐름 제어를 통해 선박의 연료를 절감시켜 CO2 배출량과 운항 비용을 줄여주는 친환경 고효율 기술이다.

특히 세계적으로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연료 사용을 절감시켜 CO2 배출량을 줄여주는 ESD 기술에 대한 글로벌 선사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글로벌 컨테이너선사인 MSC의 수석감독관은 “삼성중공업의 독보적인 연료절감 기술을 신뢰해 세이버 핀, 러더 벌브 뿐만 아니라 세계 최초로 삼성 ESD 패키지를 새로 발주한 선박에 적용했다”며 “연료절감을 통한 선박 운항 경쟁력 확보는 물론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로 세계 해양 환경 보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평가했다.

지난 4월 글로벌 컨테이너선사인 MSC는 2만 3000TEU(1TEU는 길이가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를 의미) 컨테이너선에 초대형 컨테이너선 중에는 최초로 공기윤활장치인 세이버 에어를 적용했다. 유럽선사인 셀시어스 탱커스도 지난달 16일 발주한 LNG선 2척에 세이버 에어를 장착하기로 했다.

삼성중공업은 대덕 연구단지내 선박해양연구센터에 길이 400m의 세계 최대 상업용 예인수조와 공동수조를 비롯한 각종 시험설비를 활용해 2000년대 이후 연료절감 기술 개발에 강점을 보이고 있다.

이동연 삼성중공업 선박해양연구센터장은 “삼성 ESD 패키지는 고객의 친환경 고효율이라는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개발한 회사의 독보적 기술”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