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을 방문 중인 정의용 수석 대북특사가 5일 평양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만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정의용 수석 대북특사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만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3차 남북정상회담 일정 협의
“구체적 합의 이뤄지게 할 것”

[천지일보=이지예 기자]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대표로 하는 대북 특별사절단이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갖고 5일 평양을 방문한다.

특사단은 남북정상회담 일정을 확정하고, 종전선언과 비핵화 등 평화체제 구축 방안을 협의할 계획이다.

특사단을 이끄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전날(4일) 청와대 브리핑에서 “특사단은 이번 방북을 통해 북측과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비핵화, 평화 구상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정 실장은 “판문점선언 이행을 통해 남북관계를 발전·진전시키기 위한 여러 방안에 대해 협의를 진행해 9월 정상회담에서 더욱 구체적 합의가 이뤄지게 하겠다”며 “완전한 비핵화를 통해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방안도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 실장은 “9월 중 평양에서 열리기로 남북 간에 합의한 남북정상회담의 구체적인 일정과 의제 등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사단은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도 북측에 전달할 계획이다.

친서에는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변함없는 의지를 확인하면서, 비핵화 조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특사단은 서해 직항로를 통해 오전 9시쯤 평양에 도착한 뒤 오후 늦게까지 머물며 협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특사단 전원을 포함한 외교·안보 관계장관 회의를 열어 대북 협상 전략을 최종 점검했다.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진 이때 특사단의 방북 성과로 돌파구가 마련될지 기대감이 쏠리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