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특사로 평양에 파견되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4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방북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대북특사로 평양에 파견되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4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방북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 대통령과 외교·안보회의 후 방북 일정 브리핑
5일 방북해 평양서 활동… 김정은 면담 불투명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대북특사 방북을 하루 앞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4일 방북 일정 중에 비핵화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며,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도 휴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문 대통령과의 외교·안보 장관회의를 마친 뒤 방북 일정 관련 기자회견에서 “판문점 선언 이행을 통해 남북관계를 발전·진전시키기 위한 여러 방안에 대해 협의를 진행해 9월 정상회담에서 더욱 구체적 합의가 이뤄지게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함께 5일 당일 일정으로 북한을 방문하는 정 실장은 이번 방북 목적에 대해 “북측과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비핵화, 평화 구상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9월 중으로 예정된 제3차 남북정상회담의 구체적 일정과 의제도 논의할 예정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그는 이번 방북 의제에 대해 완전한 비핵화를 통해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방안도 협의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친서 역시 휴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3월 대북특사단 파견 당시에도 친서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보낸 바 있다.

정 실장은 “지금 한반도 평화정착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이며, 한반도 평화는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가는 것”이라며 “특사단은 이를 명심하고 국민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여민관에서 대북특사 파견단에 포함된 정 실장과 서 원장 등 5명의 특사단 일행을 비롯해 외교·국방·통일부 장관, 청와대 국가안보실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특사 방문과 관련한 대책을 논의했다. 

특사단은 정 실장과 서 원장, 김상균 국정원 2차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등으로 구성됐다.

특사단은 5일 오전 특별기편으로 서해 직항로로 방북한 뒤 평양에 체류하며 파견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관심이 쏠리는 김정은 위원장과의 면담 여부는 불투명하다. 정 실장은 평양에서 김 위원장 면담 관련 세부일정이 확정되길 기대한다는 입장이다. 

북미 간 교착상태에 빠진 비핵화 협상 국면을 고려하면 북미 양측의 입장을 조율하는 관점에서 특사 활동이 이뤄질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북한이 요구하고 있는 ‘종전선언’과 미국의 요구인 ‘완전한 비핵화’ 사이에서 절충점을 제시할지 주목된다.

특사단은 북한이 추구하고 있는 ‘자립경제’를 적극 돕는 당근책을 제시하면서 비핵화 협상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는 주문을 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다만 최근 미국의 결정으로 무산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북 문제와는 연계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