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왼쪽부터),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손동호 강서 특수학교 설립반대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강서 특수학교 설립 합의문을 들어 보이고 있다. ⓒ천지일보 2018.9.4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왼쪽부터),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손동호 강서 특수학교 설립반대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강서 특수학교 설립 합의문을 들어 보이고 있다. ⓒ천지일보 2018.9.4

서울시교육청-김성태의원-설립반대비대위 합의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강서 특수학교 설립과 관련해 장애아동 학부모가 무릎을 꿇고 설립을 호소한지 1년, 학교 설립에 주민협력 합의가 이뤄지면서 특수학교 신축공사가 진행될 전망이다.

서울시교육청은 4일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실에서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 강서특수학교 설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와 함께 지난 3년간 사회적 갈등을 빚어 온 강서 특수학교 설립에 대해 소통과 협력을 하기로 합의했다.

지난해 9월 5일 장애인학부모들이 특수학교 설립을 위해 지역주민들에게 무릎을 꿇는 일명 ‘무릎영상’으로 특수학교 설립에 대한 사회적 갈등이 크게 표면화된 이후 1년 만에 서울시교육청과 지역주민들이 협력을 위한 합의를 이루게 된 것이다.

지난 2013년부터 강서구 가양동에 설립이 추진돼 온 강서 특수학교는 일부 지역주민들의 반대로 인해 설립에 난항을 겪어 왔다. 하지만 이번 합의로 인해 지역주민의 협력 하에 특수학교 신축공사가 진행될 전망이다.

5일 오후 강서지역 공립 특수학교 신설 주민 토론회가 열린 서울 강서구 탑신초등학교 강당에서 장애인 학부모들이 단체로 무릎을 꿇고 특수학교 신설 반대 주민들을 향해 특수학교 신설 지지를 요청하고 있다.토론회에서 한 장애인 학부모는 “장애 아이들이 교육권을 가질 수 있도록 강서구에 학교를 지으려고 하는 것이다. 18년 만에 중차대한 위치에 와 있다”라며 “이렇게 무릎을 꿇고서라도 사정하겠다”라고 말했고 그와 동시에 자리에 앉아있던 장애아동 학부모들이 강당 앞으로 나와 무릎을 꿇었다.사회자는 더 이상 토론회를 진행할 수 없다며 토론회를 종료시켰다. ⓒ천지일보
5일 오후 강서지역 공립 특수학교 신설 주민 토론회가 열린 서울 강서구 탑신초등학교 강당에서 장애인 학부모들이 단체로 무릎을 꿇고 특수학교 신설 반대 주민들을 향해 특수학교 신설 지지를 요청하고 있다.토론회에서 한 장애인 학부모는 “장애 아이들이 교육권을 가질 수 있도록 강서구에 학교를 지으려고 하는 것이다. 18년 만에 중차대한 위치에 와 있다”라며 “이렇게 무릎을 꿇고서라도 사정하겠다”라고 말했고 그와 동시에 자리에 앉아있던 장애아동 학부모들이 강당 앞으로 나와 무릎을 꿇었다.사회자는 더 이상 토론회를 진행할 수 없다며 토론회를 종료시켰다. ⓒ천지일보 2017.09.05

장애아동들을 교육하기 위한 특수학교는 예정지 인근 주민들의 반대로 인해 설립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장애학생들은 원거리통학·과밀학급발생 등으로 교육여건이 나날이 악화돼 이에 대한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라는 것이 서울시교육청의 설명이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강서 특수학교 설립에 대한 주민합의로 강서구뿐 아니라 서초구 및 중랑구의 특수학교 설립에 있어 지역갈등을 극복하고 주민들과 협력하는 학교설립이 이뤄지기를 바란다”며 기대감을 밝혔다.

한편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강서 특수학교 설립 주민합의를 통해 향후 특수학교 설립 절차에 있어 주민협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이번 합의가 서울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발생하는 특수학교 설립의 주민갈등을 극복하고 지역사회와 특수학교 설립의 사회적 상생모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