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도로 위에서 발생하는 잘잘못을 정확하게 심판하는 전문가, 바로 도로교통사고감정사다. 이는 각종 교통사고 사건들을 분석·검사하는 전문가로, 과학적인 도구를 활용해 사건 원인 분석을 하기 때문에 정확한 가해 사실을 판단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억울하거나 화나는 문제가 있다면 확실하게 풀어주는 셜록홈즈와 같은 업무를 담당한다.

이 때문에 도로교통사고감정사는 전문직에 속하며 반드시 국가전문자격증을 취득해야 관련 분야 진출이 가능하다. 별다른 응시조건 없이 만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도전이 가능하며, 과학적 도구 사용법과 사고검증법, 분석서 작성법을 익혀야 한다.

도로교통사고감정사는 일반 직장인 대비 연봉이 높은 편이다. 자격조건 없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 중에 고소득 전문직이 될 수 있는 흔치 않은 자격증 중 하나다. 또 인력 수요가 많아 사고 보상 업체나 공제조합, 국영 기업체 등에도 취업이 가능하다.

정년 이후에 프리랜서 활동이 가능하다는 것도 큰 장점 중 하나다. 100세 시대 노후에 대한 불안감이 증대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제2의 인생을 살아갈 채비를 하고 있다.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등에 대한 자격 수요가 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1차 시험과목은 교통관련법규, 교통사고조사론, 교통사고재현론, 차량운동학 등 총 4과목이며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100문제가 출제된다. 100점 만점에 과목별 평균 60점 이상, 과목당 40점 이상을 취득하면 합격이다. 2차 시험은 교통사고 조사 분석서 작성 및 재현 실무와 관련한 주관식 4문제 중 3문제를 선택 기술해 150분 이내로 작성해야 한다. 합격 기준은 평균 60점 이상이다.

다만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시험은 도로 구조의 특성, 자동차의 구조 특성 등을 파악해야 하는 공학적 지식부터 속도 가속도 등의 측정을 위한 수학적 지식, 현장 스케치를 위한 촬영 지식 등 종합적인 능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결코 쉽지 않은 시험이다.

한편 에듀윌은 초고속 합격을 위한 스피드 합격반, 합격할 때까지 수강 가능한 평생 회원반, 2019년 시험에 대비한 합격완성반 등 다양한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다.

(자료제공: 에듀윌)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