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오후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호텔에서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공동합의문에 서명을 마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출처: 뉴시스)
12일 오후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호텔에서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공동합의문에 서명을 마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출처: 뉴시스)

“北, 종전선언 없이 핵반출 요구에 분노”
볼턴·매티스가 종전선언 서명에 반대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미 인터넷매체 복스(Vox)는 북한이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곧 한국전쟁 종전선언에 서명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북미정상회담에 정통한 2명의 소식통에 따르면 회담 당시 어느 쪽이 먼저 (종전선언을) 제안한 것인지는 불분명하지만,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곧 평화 선언에 서명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런 가운데 북한은 지난 6월 1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백악관을 방문했을 때도 트럼프 대통령이 이 약속을 거듭 확인한 것으로 믿었다고 소식통은 밝혔다.

하지만 복스는 트럼프 행정부는 회담 이후 북한에 ‘종전선언에 서명하기 전에 먼저 핵무기 대부분을 폐기해야 한다’고 요구하며 태도를 바꿨다고 전했다.

북한은 트럼프 행정부의 이런 태도 변화로 인해 적대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지난 9일 북한은 외무성 담화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의지에 역행에 일부 미 행정부 고위관리들이 대북제재에 혈안이 돼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이 북한에 ‘6~8주 이내에 비핵화 탄두 60~70%를 넘길 것’을 요구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복수는 이런 태도가 북한 측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약속을 폼페이오 장관이 이행하지 않는 것으로 보였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같이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있는 것과 관련 복스를 포함한 미 언론들은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과 짐 매티스 국방부 장관 등이 종전선언 서명에 반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런 보도 내용에 대해 백악관 측은 즉답을 피했다. 나워트 국무부 대변인은 “전반적인 합의사항에 대해 잘 알지 못하지만, 우리는 비핵화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