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안현수 기자]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8.30
[천지일보=안현수 기자]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8.30

이정미 대표 “성폭력 사건처리 후진성 보여준 사례”

성범죄 공소시효 연장 등 실질적 해결방안 필요

[천지일보=박정렬 기자]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지난 28일 사망 9년만에 장례가 치러진 단역배우 자매 사건을 언급하며 “단역배우 자매의 비극은 대한민국 성폭력 사건처리의 후진성을 적나라하게 보여줬다”며 재조사를 촉구했다.

이 대표는 30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 모두발언을 통해 “비극의 불씨가 된 방송업계의 성폭력 자체도 충격적이지만, 이를 조사하던 경찰의 2차 가해는 명백한 범죄행위였다”며 1차조사를 담당했던 경찰도 재조사 대상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 사건은 지난 2004년 동생의 권유로 드라마 단역배우 아르바이트를 하던 언니가 배우들을 관리하던 관리자 등 12명에게 성폭행을 당하면서 시작됐다. 피해자는 성폭력 피해 사실을 경찰에 신고했으나 조사 과정에서 담당 경찰에게 언어 성희롱, 모욕 등 2차 피해를 입고 2006년 법적 대응을 포기했다. 이후 심적 고통을 이기지 못하고 비관해 2009년 8월 28일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언니에게 드라마 출연을 소개했던 동생 또한 죄책감에 시달리다가 언니가 사망한지 6일 만에 자살했다.

이 대표는 “그들(경찰)은 성희롱 발언으로 피해자를 모욕하고 ‘재판을 걸어봐야 질 것’이라며 피해자의 용기를 짓밟았으며 ‘분리조사’라는 가장 기본적인 원칙도 지켜지지 않았다”며 “자매의 비극은 공권력이 저지른 타살”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공소시효가 끝났다는 변명 뒤에 숨기에는 파탄 난 피해가족의 아픔이 너무 크다”며 “정의당은 성범죄 피해자 보호대책, 성범죄 공소시효 연장 등 성범죄의 실질적 해결방안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찰은 지난 4월 이 사건에 대한 재조사를 실시해 조사결과를 내놓았지만 1차조사를 진행했던 담당 경찰에 대한 조사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 부실조사 논란이 일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