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시청. ⓒ천지일보 2018.8.29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시청. ⓒ천지일보 2018.8.29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시청 기자단 카르텔을 중심으로 그동안의 관행에 대해 갈등이 곪아 터지며 결국 폭언 등으로 이어져 논란의 중심에 섰다.

부산시청 중앙지기자실 내에서 기득권을 지키려는 측과 시대에 맞도록 개혁을 해야 한다는 입장 간의 논쟁으로 기자들 사이에 폭언 등이 오가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해 일파만파 파장이 일고 있다.

모 일간지 A기자는 “부산시청 기자실의 모 기자에게 언쟁 도중 목졸림을 당하는 등의 폭력을 당했다”며 “고소장을 접수할 계획”이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일의 발단은 최근 한 인터넷매체에서 ‘부산시가 수십여 년 동안 형성해 온 이른바 ‘언론인과의 점심 식사’ 관행을 없앤다’란 제목으로 “출입기자단은 중앙지 11명, 지역지 8명 등 모두 19명 기자로 채워졌다. 나머지 인터넷 언론사 소속 기자들은 비출입기자단에 속한다. 이중 소수의 기자는 점심을 제공 받왔다. 물론 출입기자단에 속한 모든 기자가 이 같은 관행에 편승하는 건 아니라 일부 기자들에 국한돼 왔다”며 부산시가 9월 1일부터 시청 기자실 기자단에게 제공해온 점심 식사를 중단키로 했다는 내용을 담은 보도였다.

보도 이후 시청 중앙지기자실 회원 간에 격렬한 논쟁이 벌어졌다.

29일 모 일간지 A기자 공익제보를 토대로 보도한 일요신문에 의하면 이들은 이른바 ‘단톡방’을 통해 해당 보도에 대한 서로의 의견을 교환했다.

이런 서로의 의견이 이어지던 중 “제보자 색출할까요” 등 내용의 말이 나왔고 모 일간지 A기자는 “이런 상황을 부끄럽게 여기고 반성하기는커녕, 동네 양아치도 못 한 생각과 발언들을 한다”고 말했다.

A기자는 평소 기자실 개방 내지 개편을 주장했고 이날 이 같은 발언에 다른 기자들은 A기자의 주장을 반박했다. 논쟁이 치열해지자 일부 기자는 단톡방을 나가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모 일간지 A기자의 주장에 따르면 지난 27일 오전 기자실에서 대면해 대화를 이어가던 중 거친 말들이 오갔다. 논쟁을 하던 중에 다른 후배 기자에게 수초가량 숨을 쉬기 힘들 정도로 심한 목조르기를 당했으며 격한 논쟁은 지난 28일에도 이어졌다.

하지만 A기자의 주장대로 폭력을 행사했다는 모 기자는 언성이 높아진건 맞지만 폭력을 행사한 일은 없었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사건의 근본적인 원인은 전국에서 가장 폐쇄적인 부산지역의 기자단 운영 시스템에서 찾을 수 있다. 부산지역 기자단 카르텔의 폐쇄성은 이미 악명이 높다.

‘기자단’이란 ‘같은 지방이나 부처(部處)에서 취재를 담당하는 기자들로 이루어진 단체’라고 적시한 것처럼 지금과 같이 다매체 시대가 아닌 매체의 수가 한정적이던 과거의 유물이란 게 일반론이다.

하지만 市기자단의 일부 기자들은 이를 마치 자신에게 부여된 특권처럼 여기는 행태가 문제시되고 있다.  이는 독점적 우월적 지위에 있다는 의식으로 ‘갑질’까지 서슴지 않게되는 심리상태까지 이르게 된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견해다.

특히 부산시청 기자단 X사 모 기자는 단톡방에서 기자단 구성원 외의 다른 매체 기자들을 이른바 ‘사짜기자’로 지칭했다. 자신들 외에는 기자가 아니라는 의사를 공공연하게 나타낸 대목이다.

한편 이 같은 행태는 부산시의 미온적인 태도가 화를 키운다는 지적도 나온다.

부산시는 지역 내에서도 가장 전근대적인 방식으로 기자실을 운영하고 있다. 1층 경제지 기자실(6명), 9층 기자실 기자(19명)는 독자적인 책상이 주어져 취재하지만 그 외 기자들은 9층 브리핑룸에서 혹여 옆 기자에게 피해를 줄까 숨죽이며 대화를 나누고 취재 시 전화기를 들고 복도로 나가야 하는 실정이다.

익명을 요구한 모 기관 홍보팀장은 “모든 부조리는 잘못된 것을 지키려는 데서 비롯된다”며 “자유한국당 소속 시장이 취임한 진주시도 기자실을 전면 개방했지만 아직 부산은 변화가 없다. 지금도 일부 지방지나 통신사에서는 마치 특권인양 별도로 먼저 자료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보수 텃밭이었던 부산시는 민선 6기까지 24년의 1당 독점 아래 권위주의의 산물인 ‘일방통행식 독단 행정, 불통 행정’이란 닉네임을 얻으며 관리형 행정을 펼쳐왔다.

이에 6.13지방선거에서 민선 7기 부산시장으로 당선된 오거돈 시장은 소통을 강조하며 취임 이후 기존 기자실 운영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개편을 시도했지만 기자단 소속 기자들의 반발 등으로 인해 논의에만 그치고 있는 상황에서 어떤 방향의 언론개혁을 이뤄 나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