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전문기술인력 확보… 토지소유자 간 ‘경계결정’ 도움 기대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시가 지적재조사사업에 ‘드론’ 활용, 스마트행정에 시동을 걸었다.

시는 이달부터 오는 12월까지 창영1지구 등 9개 지적재조사사업지구(1978필지 2.9㎢) 사업 추진에 제4차 산업혁명시대 핵심인 드론(무인비행장치)을 활용 한다고 29일 밝혔다.

지적재조사사업은 2030년까지 지적도상 경계와 현실 경계가 일치하지 않는 지역을 선정, 지적공부 등록사항을 바로잡고 토지 가치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국책사업이다.

시는 상반기 무인항공측량시스템을 도입하고, 안정성과 전문성을 위해 드론 조종자격증을 취득한 전문기술인력을 확보했다.

드론 전문 인력을 통해 추진할 내용은, 드론영상 위치정확도 확보를 위한 ‘지상기준점측량(GPS측량)’ 지적재조사업지구 특성에 적합한 ‘드론 활용 항공촬영’과 촬영영상 데이터후 처리프로그램 활용한 ‘정사영상 제작’ 등이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지적재조사 주요업무 업무량 38.2% 절감 효과 ▲예산 절감 6900만원 예산 절감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민영경 시 토지정보과장은 “드론 활용으로 주민의 이해도를 높이고 지적경계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 토지소유자 간 경계결정을 협의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본다”며 “지적재조사 사업뿐만 아니라 시정 업무 전반에 활용 분야를 발굴해 스마트행정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