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호 전 지사가 인사청문회의 벽을 넘지 못하면서 총리 공백이 벌써 한 달째 계속되고 있다. 외교부의 수장도 공석으로 있는 상태다. G20 서울정상회의 등 중요행사를 코앞에 둔 상황에서 이 같은 빈자리는 행사 차질에 대한 우려를 키우고 있다. 하루빨리 이런 상황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정치권을 향한 국민의 신뢰는 바닥에 떨어질 수밖에 없다.

사태가 이렇게 된 데는 정치권의 책임이 크다. 이 정부가 친서민, 소통, 세대교체를 외치며 자신있게 내세운 8.8개각 인사 중에 총리와 장관 후보자 3명이나 도덕성 논란을 일으키며 낙마했다. 인사청문회 기간 국회 안팎으로 많은 정치적 논쟁이 오가며 시간을 소모했다.

도덕성 검증이 제대로 안 된 후보자를 개각 명단에 올린 청와대의 책임이 물론 크다. 그렇다고 야당이 팔짱만 끼고 있는 것도 옳지 않다. 정치는 국민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국민에게 피해가 간다면 정치권 모두에게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없다. 야당도 적극 나서 정부의 후보자 임명을 도와야 한다. 신속하게 요직의 빈자리를 메우고 국정 운영을 바로잡는다면 더 이상 상황이 악화되는 것은 막을 수 있다.

다행히 지난 16일 새 총리 후보자가 내정됐다. 여야는 인사청문회를 비롯한 인선과정을 지체 없이 추진해야 한다. 눈앞에 처리해야 할 일이 산적한 마당에 어떤 정치적 이득을 앞세워서는 안 된다. 특히 G20 정상회의를 앞두고 전 세계의 이목이 한반도에 집중되고 있다.

어수선한 정치적 상황을 수습하지 못하고 정상회의도 졸속으로 치러낸다면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기는커녕 세계적인 웃음거리가 될 수도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반대로 의장국으로서 성숙된 면모를 보여준다면 세계가 한국의 정치력을 높이 평가할 것이다.

어려운 때일수록 여야가 손잡고 문제를 함께 풀어가야 한다. 파행의 관계가 아니라 서로에 대한 생산적인 견제로 상생하는 관계가 될 수 있음을 이번 기회에 보여주길 바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