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민 80% “통일 뒤도 한미동맹 유지해야”
미국민 80% “통일 뒤도 한미동맹 유지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카고 국제문제協 조사..43%, 中견제 미군주둔 지지

(워싱턴=연합뉴스) 미국민 대다수는 남북통일이 된 이후에도 한미동맹은 유지돼야 하며, 특히 절반 가까이는 통일이후에도 한반도에 미군이 주둔해야 한다는 입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반도 문제 중 북한 핵문제 해결을 우선적 목표로 생각하고 있고, 북핵 해법으로는 `북한 체제변화'를 유도하는 강경책보다는 북한의 체제를 인정하면서 대화와 협상을 통해서 푸는 방안을 절반이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카고 국제문제협의회(The Chicago Council on Global Affairs)는 미국 성인남녀 2천596명을 상대로 지난 6월11∼22일 조사해 16일 한미경제연구소(KEI) 주최 '한국에 대한 미국의 태도' 토론회에서 발표한 자료에서 이같이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0%는 '남북이 통일돼 하나의 국가가 되더라도 한미동맹은 유지돼야 한다'는 입장을 지지했고, 불과 14% 정도가 통일이후 한미동맹은 종식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체의 43%는 통일이후에도 한국에 주한미군이 주둔해야 한다는 입장이었고, 상당수는 통일후 주한미군 주둔의 이유로 중국의 견제를 들었다.

이와 함께 조사 응답자의 62%가 `미국은 다른 어떤 나라보다도 한국에 장기적으로 미군을 주둔시켜야 한다'고 답했다. 비교 대상 국가는 현재 미군이 주둔하는 독일, 일본, 이라크,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터키 등이 포함돼 있었다.

이는 현재 미국이 `테러와의 전쟁'을 명분으로 미군을 파견하고 있는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에 '다른 나라보다도 미군을 오래 주둔시켜야 한다'는 응답률 52%, 50%보다도 높은 것이다.

약 3만명 규모인 주한미군 숫자에 대해 50%가 `타당한 수준'이라고 답변해 지난 2004년 조사 당시 같은 답변을 했던 응답자 비율 34%보다 높아졌다. `너무 많은 수준'이라는 응답은 52%에서 34%로 줄었다.

북핵 문제와 관련, 3가지 대북정책 방안 중에서 50%가 '북한 체제를 인정하고 한반도 분단이 지속되더라도 북핵 폐기를 위해 협상해야 한다'는 방안에 지지를 표했다.

반면 `한반도 불안정과 추가 핵확산을 감수하더라도 북한 체제변화를 추진해야 한다'는데 19%가 지지했고, `북한의 현 체제와 핵역량을 인정하더라도 한반도 안정을 유지해야 한다'는데 18%가 지지했다.

특히 응답자 62%는 미국 행정부 지도자들은 북한의 지도자들과 만나서 대화할 준비를 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지난 2008년 조사 때의 68%보다는 줄었지만 여전히 다수가 북.미 대화를 지지하는 것이다.

시카고 국제문제협의회는 "똑같이 조사 응답자의 62%가 미국이 이란 핵문제를 위해서 이란 지도자와 만나 대화해야 한다고 대답했다"며 "이 같은 조사 결과는 미국 여론은 협상을 북핵 프로그램 종식 목표를 달성하는 가장 합리적 수단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남북 갈등 문제 개입과 관련, 북한이 한국을 공격했을 때 56%는 미군 투입을 반대했고, 40%는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유엔의 노력에 다른 나라와 함께 미군이 참여하는 방안'에 대한 질문으로 바꿀 경우 거꾸로 61%가 미군 참여를 찬성했고, 34%가 반대하는 것으로 나왔다.

천안함 사건과 관련, 67%가 '미국은 북한의 공격행위를 강력하게 비난해야 하지만, 이 사건을 남북간 분쟁수역 갈등에서 빚어진 사건 중 하나로 간주해야 한다'고 대답했고, 27%가 '정당하지 않은 침략행위로서 미국은 한국과 함께 북한을 응징해야 한다'는데 지지 입장을 표했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의 상원 비준에 대해서는 44%가 지지 입장을 표명해, 미국과 다른 나라의 FTA 지지 수준과 비슷했다.

하지만 한국에 대한 미국인들의 일반적 인식은 아직 낮아 응답자의 51%가 한국을 민주주의 국가로 생각했고, 40%는 민주주의 국가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시카고 국제문제협의회측은 밝혔다.

미국의 대외정책에 대한 미국민의 의식을 조사하는 시카고 국제문제협의회의 ` 글로벌 뷰 서베이(global view srvey)는 격년제로 실시되며, 이번 조사는 4천135명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조사해 유의미한 응답자 2천596명을 표본으로 분석이 이뤄졌으며 표본오차는 ±1.9% 포인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