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 사건에 대해 수사를 해온 허익범 특별검사(가운데)가 27일 오후 서울 서초구 특검 사무실에서 지난 60일간 벌인 수사의 최종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8.27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 사건에 대해 수사를 해온 허익범 특별검사(왼쪽에서 세 번째)가 27일 오후 서울 서초구 특검 사무실에서 지난 60일간 벌인 수사의 최종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8.27

수사결과 발표… 14건 의혹 조사

“약 1억건의 댓글 부정클릭 공모”

“김경수, 센다이 총영사 제안했다”

노회찬 의혹엔 “고인, 처분 안 해”

허 특검 “정치권 비난에 유감”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한 허익범 특별검사팀(특검팀)이 27일 최종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특검팀은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드루킹’ 김동원(49, 구속)씨 일당의 댓글 조작을 공모한 것으로 결론 내렸다.

허 특검은 27일 서울 서초구 특검사무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지난 60일간의 ‘드루킹의 인터넷상 불법 댓글 조작 사건 진상 및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김 지사에 대해 컴퓨터 등 장애업무방해 공모혐의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할 것도 밝혔다.

허 특검은 “김 지사가 지난 2016년 드루킹을 소개받아 알게 된 후, 11월 9일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사무실을 방문해 댓글 자동조작 프로그램 ‘킹크랩’ 시연을 참관했다”며 “킹크랩의 개발 및 운용에 공모한 혐의가 있다”고 말했다.

특검팀은 김 지사가 킹크랩의 개발 및 운용을 허락했다는 드루킹의 주장이 사실이라고 판단 내린 셈이다.

특검팀은 최근 압수한 경공모 회원의 노트북 비밀번호를 해독해 킹크랩 시연 당시 소스코드 파일을 확보, 시연 시간대의 네이버 뉴스 공감 클릭 로그기록 전체 약 1700만건을 분석했다.

그 결과 시연 일시에 네이버 아이디 3개가 순차적으로 네이버 기사에 공감 클릭을 반복한 내역이 확보한 소스코드 파일과 같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것은 킹크랩 시연이 사실임을 보여주는 결정적 증거라고 특검팀은 판단했다.

특검팀은 시연회 이후 김 지사와 드루킹 일당이 공모, 지난 2016년 12월경부터 올해 2월경까지 네이버·다음·네이트 등 포털 기사 7만 6083개에 총 8840만 1214회의 공감·비공감 클릭신호를 보내 피해 회사들의 댓글 순위 산정 업무를 방해했다고 보고 있다.

특검팀은 이를 포함해 드루킹 일당이 포털 3사 아이디 총 3027개를 동원, 8만 1623개 기사 141만 643건의 댓글에 총 9971만 1788회의 공감·비공감을 부정 클릭했다고 파악했다.

드루킹 일당의 범행은 특히 제19대 대선을 앞두고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네이버 뉴스 부정클릭 내역을 보면 개발 초기인 2017년 1월에는 1만 4000여회에 불과한 클릭수가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된 3월엔 약 74만회, 대선이 펼쳐진 4월과 5월엔 각 760만회, 740만회의 클릭수를 기록했다. 특검팀은 이를 근거로 이들이 선거에 영향을 끼치려했다고 판단했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 사건에 대해 수사를 해온 허익범 특별검사가 27일 오후 서울 서초구 특검 사무실에서 지난 60일간 벌인 수사의 최종 결과를 발표한 뒤 승강기에 오르고 있다. ⓒ천지일보 2018.8.27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 사건에 대해 수사를 해온 허익범 특별검사가 27일 오후 서울 서초구 특검 사무실에서 지난 60일간 벌인 수사의 최종 결과를 발표한 뒤 승강기에 오르고 있다. ⓒ천지일보 2018.8.27

또 특검팀은 자신의 최측근인 도모(61) 변호사를 오사카 총영사에 앉혀 달라는 드루킹의 요구와 관련, 올해 지방선거에도 이들을 활용하기 위해 김 지사가 “오사카 총영사는 어렵고 센다이 총영사로 추천하겠다”고 제안했다고 결론 내렸다.

킹크랩 시연 당시 김 지사가 100만원의 현금을 드루킹 일당에게 줬다는 의혹과 관련해선 허 특검은 “경찰 수사단계에서 100만원을 받았다는 경공모 회원의 진술이 있었으나 바로 번복했고, 시연 현장에 있던 다른 관련자들도 사실을 모두 부인해 이를 인정할 증거가 없다”고 판단했다.

특검팀은 정의당 고(故) 노회찬 의원 관련 수사 결과도 발표했다. 특검팀은 드루킹 일당이 2016년 3월 7일과 17일 노 의원에게 각 2000만원, 3000만원씩 합계 5000만원의 정치자금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해당 사실에 대한 수사가 들어오자 도 변호사 등이 당시 경찰에게 허위 지출내역서를 제출한 혐의도 있다고 봤다.

이를 토대로 특검팀은 도 변호사 등 관련자들을 불구속 기소했다. 수사 중에 유명을 달리한 노 의원은 별도 처분을 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했다.

이외에도 허 특검은 수사기간 제기된 여러 의혹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허 특검은 “19대 대선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부인(김정숙 여사)이 ‘경인선(경제도사람이먼저다) 가야한다’는 내용의 동영상이 있어 확인했다”며 “경인선 회원들과 인사하고 사진을 찍은 것만 확인됐고 불법 사실은 확인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경공모 회원인 윤모 변호사가 아리랑TV 비상임이사 제안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선 “제안은 있었으나 불법적인 요소는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드루킹 일당의 활동자금과 관련해서도 경공모 자체 수입으로 충당해 온 것으로 확인했다.

그밖에 여러 의혹들 대부분은 실체가 없는 것으로 결론 내렸다. 다만 송인배·백원우 두 청와대 비서관 관련 의혹은 관련성과 정황을 볼 때 특검팀의 수사대상이 아니라고 판단, 검찰에 이관할 방침이다.

한편 허 특검은 수사를 마치는 개인적 소회도 밝혔다. 그는 “수사 기간 중 유명을 달리하신 고인(노 의원)의 유가족에 대해 위로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린다”면서도 “적법하고 정당한 수사 하나하나마다 정치권에서 지나친 편향적 비난이 왔음에 심히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