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나이지리아 라고스 생산거점에서 건조를 마치고 에지나 해상 유전으로 출항하는 세계 최대 에지나 FPSO. (제공: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 나이지리아 라고스 생산거점에서 건조를 마치고 에지나 해상 유전으로 출항하는 세계 최대 에지나 FPSO. (제공: 삼성중공업)

나이지리아 현지 모듈 제작·탑재 등 마무리 공사 완료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삼성중공업은 세계 최대 규모 부유식 원유생산 저장 및 하역설비(FPSO)인 ‘에지나(Egina) FPSO’가 마무리 공사를 마치고 성공적으로 출항했다고 27일 밝혔다.

에지나 FPSO는 삼성중공업이 2013년 수주한 해양프로젝트다. 길이 330m, 폭 61m, 높이 34m 크기로 저장용량 230만 배럴에 상부플랜트(톱사이드) 중량만 6만t에 달하는 초대형 해양설비다.

에지나 FPSO는 전날 나이지리아 라고스 현지 생산 거점에서 모듈 제작 및 탑재 작업을 완료하고 해상 유전으로 출항했다.

이 설비는 해상 시운전을 거쳐 연내 나이지리아 연안에서 200㎞ 떨어진 에지나 해상 유전에 투입돼 나이지리아 원유 생산량의 10% 수준인 하루 최대 20만 배럴의 원유를 생산할 예정이다.

삼성중공업이 설계·구매·제작·운송·시운전 등을 총괄하는 턴키 방식으로 수주한 이 프로젝트의 계약 금액은 약 34억 달러로 FPSO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한 바 있다.

이번에 삼성중공업은 나이지리아 현지 생산 규정(로컬 콘텐츠)에 따라 라고스 지역에 생산법인(SHIN)을 설립, 거제 조선소와 동일한 안전·품질 기준을 적용해 공사를 끝냈다.

현지 생산거점은 면적 약 12만㎡ 규모로 조립 공장과 도장 공장, 500m 길이의 안벽시설 등을 갖춰 아프리카 지역에서는 유일하게 200만 배럴급 대형 FPSO의 모듈 제작 및 탑재가 가능한 야드(작업장)라고 삼성중공업은 전했다.

삼성중공업은 “철저히 준비한 결과 나이지리아 현지에서의 건조 작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며 “초대형 FPSO의 로컬 콘텐츠 수행 능력을 입증함으로써 향후 서아프리카 지역에서 발주 예정인 해양프로젝트 수주에 유리한 위치를 선점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