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전대웅 기자] 하종선 변호사가 법무법인 바른빌딩 15층에서 27일 BMW 사태 관련 기자회견을 연 가운데 관계자들이 서한문을 들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천지일보 2018.8.27
[천지일보=전대웅 기자] 하종선 변호사가 27일 법무법인 바른빌딩 15층에서 BMW 사태 관련 기자회견을 연 가운데 관계자들이 서한문을 들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천지일보 2018.8.27

정부 부처 관료 책임자 4명 민·형사 소송 준비

[천지일보=전대웅 기자] BMW 피해자들이 독일의 앙겔라 메르켈 총리와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BMW 차량 화재에 대해 직접조사를 요청하는 서한을 보낼 예정이다.

하종선 법률대리 변호사와 BMW 피해자는 27일 서울 강남구 법무법인 바른빌딩 15층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BMW 피해자들은 “독일 BMW 본사에서 결함과 은폐 행위를 독일 정부에서 조사해 달라고 요청하는 서한을 슈테판 아우어 주한 독일대사를 통해 메르켈 총리에게 전달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어 “한국에서 민간이 최초로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과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에 BMW 결함에 대한 조사를 의뢰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BMW 피해자 이광덕(29, 남)씨는 “지난 2016년부터 배기가스 저감장치(EGR) 밸브와 냉각결함을 은폐한 BMW의 행위로 신뢰를 잃었다”며 “BMW가 은폐하고 진실을 말하지 않아 독일 자체에 대해 부정적인 이미지를 그리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어 “NTSB 측의 검사와 감식을 위해 불에 탄 본인의 BMW 520d 차량을 제공할 용의가 있다”며 “고장 안전 설계(Fail Safe Design) 원칙에 비춰 잠재적인 결함 가능성을 확인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하 변호사와 BMW 피해자들은 앞서 국토교통부(국토부)에 화재 발생까지 고속 주행하는 Stress Test, 120d에 대한 Simulation Test, NTSB에 화재 원인불명 520d 분석 요청, 유럽에서 중고 520d 구입해 국내 판매된 EGR쿨러와 밸브가 동일한지 확인 여부, 시험 계획서와 로드맵 공개를 요청했다.

그러나 지난 25일 국토부는 이들의 요구를 전면 거부했다고 밝혔다.

하 변호사는 “국토부 차관이 오는 28일 국회 청문회에서 화재 발생까지 고속 주행하는 Stress Test와 에어컨을 틀어놓고 화재가 발생하는지 지켜보는 Simulation Test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오는 29일 김정렬 국토부 제2차관, 안병옥 환경부 차관, 권병윤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 홍유덕 교통환경연구소장을 대상으로 직무유기죄로 민·형사 고소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토부와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지난 2년이 넘는 기간 차량확보도 하지 않고 검증시험조차 하지 않아 실질적으로 아무것도 한 것이 없다”고 꼬집었다.

국토부와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직무를 유기한 내용은 ▲조사 계획 40일이 넘게 미작성 ▲검사받지 않은 차량 미확보 ▲민관 합동조사단이 화재 원인 결론 내리는 것으로 방침 정함 ▲설계 변경으로 어떻게 화재 예방하는지 파악하지 않음 등을 내세웠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