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도 수석대표 "상봉 정례화 제의"

(서울=연합뉴스) 이산가족상봉을 협의하기 위한 남북 적십자 간 실무접촉이 17일 개성 자남산여관에서 시작됐다.

통일부 당국자는 "우리 측 대표단이 오전 8시45분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CIQ)를 통해 군사분계선(MDL)을 넘어갔으며, 오전 10시30분부터 개성 자남산여관에서 북측과 실무접촉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번 실무접촉은 북측 조선적십자회가 지난 10일 대한적십자사(한적) 앞으로 추석을 맞아 이산가족 상봉과 이를 위한 실무접촉을 갖자고 제의한 데 따른 것이다.

우리 측에서는 통일부 통일정책협력관인 김의도 한적 남북교류실행위원(수석대표)과 김성근 한적 남북교류팀장이 대표로 나섰다.

김 수석대표는 출발에 앞서 이날 오전 서울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기자들에게 "이산가족 문제는 더 미룰 수 없는 시급한 과제"라며 "오늘 회담에서는 이산가족 상봉 행사에 관한 실무절차를 합의하고 향후 상봉 정례화 문제를 북측에 제기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실무적인 절차가 합의되면, 추가적인 합의는 연락관 접촉을 통해 해나갈 것"이라며 상봉 규모와 관련해 "예전에는 100명 규모였는데 이번에는 최소 100명을 제의해 한 분이라도 더 만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북측에서는 조선적십자회 중앙위원회 박용일 단장과 박형철 대표가 대표단으로 나섰다.

남북 적십자 간 접촉은 지난해 8월26~28일 열린 적십자회담 이후 현 정부 들어 두 번째로, 북측이 먼저 이산가족상봉을 제의한 만큼 상봉 날짜, 장소, 규모 등 상봉 일정에 무난히 합의할 것으로 관측된다.

상봉 날짜는 실무접촉으로부터 대략 1달 정도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10월 중순, 절차를 최대한 빨리해도 내달 늦은 초순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상봉 장소는 북측이 이미 금강산 지역을 제안한 점에 비춰 금강산 내 이산가족면회소에서 열릴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우리 정부가 이산가족상봉 정례화를 제의할 예정이고, 북측도 천안함 사태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지 않은 상황에서 우리 정부 차원의 대규모 쌀 지원 등 대북 지원을 요구할 가능성이 커 남북 간 신경전이 예상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