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 조현준 회장(왼쪽)이 지난 25일 효성 반포 사옥에서 위안자쥔(袁家军) 중국 저장성장을 만나 사업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제공: 효성)
효성 조현준 회장(왼쪽)이 지난 25일 효성 반포 사옥에서 위안자쥔(袁家军) 중국 저장성장을 만나 사업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제공: 효성)

위안자쥔 中 저장성장 만나 사업협력 논의

조석래 명예회장에 이어 2대째 끈끈한 관계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효성은 조현준 회장이 지난 25일 서울 반포 사옥에서 위안자쥔 (Yuan Jia Jin, 袁家军) 중국 저장성(Zhejiang, 浙江省) 성장을 만나 사업협력 방안을 모색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만남은 지난 23일부터 26일까지 방한한 위안 성장의 요청에 따라 이뤄졌다. 저장성 최고지도자가 효성을 방문한 것은 2005년에 시진핑 주석(당시 저장성 당서기)이 조석래 명예회장과 만난 것에 이어 두 번째다.

조 회장은 이날 자리에서 “저장성은 글로벌 효성의 초석으로 지난 20년간 함께 성장해온 곳”이라며 “앞으로도 저장성과 효성이 우호적 관계를 지속함으로써 100년 효성의 동반자로 함께 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조 회장은 “현 시진핑 주석이 지난 2005년 저장성 당서기 자격으로 효성을 방문했을 때 조석래 명예회장님과 저장성의 경제발전 방안을 모색하기도 했다. 당시 명예회장님은 시 당서기가 주최한 투자설명회에도 직접 참여해 저장성의 투자유치활동을 지원했다”며 “대를 이어 저장성이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 역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효성은 올해 중국 저장성에 진출한지 20년을 맞는 해다.

효성은 지난 1999년 해외 생산기지 최초로 저장성 자싱(嘉興)에 스판덱스 공장 건립을 추진했다. 당시 조 회장은 C(China)-프로젝트를 진행,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현지화 전략을 앞세워 중국 내수 및 글로벌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섰다.

그 결과 효성은 2010년 전세계 스판덱스 시장의 1위 기업으로 올라서게 됐다. 뿐만 아니라 자싱에 스판덱스 외에도 타이어코드, 나일론필름, 폴리에스터원사 등 주력 제품 공장을 운영하며 중국 시장 내에서 시장 지배자적 위치를 견고하게 지키고 있다.

조 회장은 지난 2015년 제2의 도약을 위해 당시 부성장이었던 위안 성장과 함께 저장성 취저우(Quzhou, 衢州)에 총 9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효성은 이 중 3억 달러를 우선 투자하고 2017년부터 스판덱스와 반도체용 세척가스인 NF3의 생산공장을 건립해 운영하고 있다.

효성은 지난해 자싱에 7200만 달러를 투자해 식품포장용 나일론 필름사업도 확대했다. 저장성 핑후시 짜푸에도 3900만 달러를 투자해 스판덱스 원료인 PTMG 공장을 증설했다. PTMG 공장은 오는 10월부터 가동할 예정이다.

효성은 이 자리에서 향후 사업 확대를 위한 기업 환경 개선도 요청했다. 신재생 에너지 도입 등 전력 인프라 구축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과 규제완화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날 위안 성장은 “지난 20년 간 효성은 저장성 경제와 일자리 창출 등에서 많은 기여를 해왔으며, 향후 저장성 발전에도 큰 기여를 해줄 것으로 믿고 있다”며 “앞으로 저장성의 중점 산업 발전에도 동참해 함께 성장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동에는 중국 저장성 측에서 위안 성장 외에 잉시옹(应雄)부비서장, 셩치우핑(盛秋平) 상무청장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효성 측에서는 조 회장과 조현상 총괄사장, 박준형 효성화학 대표이사, 이창황 중국 스판덱스 총괄 동사장, 황윤언 중국 산업자재 총괄 동사장, 김용섭 효성티앤씨 대표이사 등이 자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