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바오 中총리 발언 인용해 전언

(서울=연합뉴스)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삼남 정은으로의 권력 승계설을 부인했다고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이 원자바오(溫家寶) 중국 총리의 말을 인용해 전했다.

카터 전 대통령은 13일 카터센터 웹사이트에 올린 방중 보고서를 통해 원 총리가 지난 6일 자신과의 베이징 회동에서 김 위원장이 삼남 정은에게 권력을 물려줄 것이라는 관측을 "서방의 뜬소문"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원 총리는 김 위원장이 지난달 말 중국을 방문했을 당시 이 같이 말했다고 밝혔다.

카터 전 대통령은 원 총리의 이 전언에 "놀랐다"며 "북한 권력승계의 진실을 알기 위해서는 더 기다려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아울러 원 총리가 자신의 최근 북한 방문에 큰 관심을 표하면서 "내가 북한에서 받은 긍정적인 메시지가 김 위원장이 중국에 가져온 것과 같았다고 확인해 줬다"고 말했다.

카터 전 대통령은 지난달 25~27일 북한에 억류 중이던 미국인 아이잘론 말리 곰즈의 석방을 위해 평양을 찾은 데 이어 지난 4-10일 중국을 방문했다.

한편 미국 관리들은 북한의 후계구도와 관련해 말을 아끼고 있다.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은 지난 8일 미국외교협회(CFR) 초청 연설에서 김 위원장의 후계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북한의 조선노동당 대표자 대회를 지켜보고는 있지만, 어떤 결과가 나올지는 모르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또 커트 캠벨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16일 한반도 안보현안을 청취하기 위해 열린 상원 군사위원회 청문회에 출석, "북한은 아마 전 세계에서 (정확한 정보수집이) 가장 어려운 목표물"이라며 북한을 "블랙박스"로 표현하기도 했다.

캠벨 차관보는 북한과 관련한 정보가 나오기는 하지만 "종종 그런 정보의 일부는 틀린 것으로 판명됐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