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경북 봉화군 소천면사무소 창문이 깨져 있다. 이날 오전 이곳에서 70대 남성이 엽총을 난사해 직원 2명이 숨졌다. (출처: 연합뉴스)
21일 경북 봉화군 소천면사무소 창문이 깨져 있다. 이날 오전 이곳에서 70대 남성이 엽총을 난사해 직원 2명이 숨졌다. (출처: 연합뉴스)

10일 전 총기위협에 근거 없다 판단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21일 경북 봉화군에서 엽총으로 공무원 등 3명을 사상한 김모(77)씨가 상수도 사용 문제로 이웃과 자주 마찰을 빚은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에 따르면 김씨는 이번 사건으로 총상당한 이웃 주민 임모(48)씨와 상수도 문제로 마찰을 빚고 이 문제로 면사무소 직원이 현장을 찾아 임씨와 김씨의 물 사용 문제를 조율하기도 했다.

임씨는 이번 사건 10일 전 김씨가 자기를 총기로 위협한다며 파출소에 찾아가 신고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경찰의 무실 대응 논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선섭 봉화경찰서장은 “김씨가 봉화에 와 수도관을 설치했고 임씨 등 3가구가 물을 같이 당겨쓰자고 해 나눠 사용한 것으로 안다”며 “김씨가 물이 잘 나오지 않자 고지대에 사는 임씨 때문이라고 여겨 평소 사이가 좋지 않은 것으로 파악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봉화군 관계자는 김씨와 임씨 사이의 갈등에 대해 “4가구가 간이 상수도를 사용하고 폭염과 가뭄으로 수압이 떨어져 다툼이 있어 김씨가 민원을 제기했다”면서 “농번기가 끝나고 직경이 더 큰 관을 설치하는 방향으로 중재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김씨가 상수도 사용 문제로 피해자와 자주 마찰을 빚었던 만큼 경찰이 꼼꼼하게 조사했더라면 범행을 막을 수 있지 않았겠냐는 지적도 있다.

한편 피의자 김씨는 이날 오전 9시 31분께 소천면사무소에 들어가 엽총을 난사했고 총상을 입어 크게 다친 공무원 2명은 병원으로 옮겼으나 숨졌다.

앞서 15분 전에는 인근 사찰에서 물 문제로 다툼을 벌인 임씨에게도 총을 발사해 어깨에 총상을 입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