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오전 9시 기준 태풍 솔릭 예상 이동 경로. (제공: 기상청)
21일 오전 9시 기준 태풍 솔릭 예상 이동 경로. (제공: 기상청)

24시간 태풍 모니터링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북상 중인 제19호 태풍 ‘솔릭’이 오는 23일을 전후해 한반도를 강타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전국 지방자치단체는 비상체제를 가동하는 등 피해 예방에 만전을 기울이고 있다.

태풍 세력에 가장 먼저 영향권에 접어드는 제주도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하고 태풍 대비 비상 1단계에 돌입해 사전대비를 하고 있다. 비닐하우스 등 시설물을 점검하고 재해위험지구와 재해취약지역에 대한 사전 예찰을 했다.

대책본부는 안전 문자 메시지를 통해 “농작물 피해나 월파 피해, 해안 저지대 침수, 시설물 파손 등에 대한 사전에 철저히 대비하고 항공·항만 이용객은 운항정보를 반드시 확인하라”고 말했다.

제주해경도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하고 항 포구와 해안 순찰을 강화했다.

이밖에 부산, 전북도, 대전, 인천, 강원도 등 전국 지자체도 관내 전 시·군과 함께 일제히 비상 근무체제에 돌입했다.

(부산=연합뉴스) 제19호태풍 '솔릭'이 북상하고 있는 21일 오전 부산 동구 부산항 5부두(관공선부두)에 수백여 척의 선박이 대피해 있다. 기상청은 태풍 '솔릭'이 23일 오전 9시께 전남 목포 남서쪽 120㎞ 부근 해상을 통과할 것으로 예상했다.
제19호태풍 '솔릭'이 북상하고 있는 21일 오전 부산 동구 부산항 5부두(관공선부두)에 수백여 척의 선박이 대피해 있다. 기상청은 태풍 '솔릭'이 23일 오전 9시께 전남 목포 남서쪽 120㎞ 부근 해상을 통과할 것으로 예상했다. (출처: 연합뉴스)

부산시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태풍 예상 이동 경로 모니터링은 물론 태풍 대응상황을 총괄 지도 및 점검한다.

이어 급경사지, 산사태 지역 등 재해 우려 지역에 대한 인명피해 예방을 위해 구·군 공무원 자율방재단, 통·반장으로 구성된 현장관리관을 활용한 예찰 활동을 강화한다. 아울러 태풍 소멸 시까지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재난 도우미를 활용, 안부 전화 및 방문점검 실시하고 있다.

전북도는 24시간 상황관리를 통해 기상정보와 태풍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한편, 위험 지역별 안전담당자를 현장에 전진 배치는 물론 저지대 차량 이동 주차 등 안전관리에 철저히 하도록 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건설 중인 공사장 안전관리 및 수방 대책 점검하고 갯바위·방파제 등 바닷가 낚시꾼·관광객 사전 출입통제 등 위험지역 사전통제를 시행한다. 또 위급상황 발생 시 즉각 구조 활동이 진행될 수 있도록 준비체계 가동에 완벽히 할 것을 긴급 지시했다.

대전시는 관련 기관과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비상체제로 전환하는 등 24시간 상황관리를 통해 위험지역별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등 사전대비를 철저히 했다.

또 사업소 및 자치구와 협조해 호우에 대비한 수문점검, 배수펌프 가동준비, 강풍에 대비한 그늘막 쉼터 및 광고물 결속, 야영장, 등산로 등 인명피해 우려지역 출입통제 등 피해예방 활동도 강화했다.

인천지방경찰청은 태풍으로 인해 일정 기준 이상의 강풍이 불거나 폭우가 내릴 경우 인천대교와 영종대교의 차량통행을 제한할 것으로 내다보고 공항 이용객 또는 영종도 방문객의 주의를 당부했다.

강원도는 하천 범람과 침수 등 대규모 인명피해 우려 지역에 대해 사전 예찰 활동을 강화하고 해수욕장 폐장 이후 철거하지 않은 각종 시설물도 조기 철거하기로 했다.

대전시 이강혁 시민안전실장이 21일 태풍 관련 긴급 점검회의를 열고 있다. (제공: 대전시) ⓒ천지일보 2018.8.21
대전시 이강혁 시민안전실장이 21일 태풍 관련 긴급 점검회의를 열고 있다. (제공: 대전시) ⓒ천지일보 2018.8.21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