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백민섭 기자]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이 21일 오전 보건의료노조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천지일보 2018.8.21
[천지일보=백민섭 기자]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이 21일 오전 보건의료노조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천지일보 2018.8.21

“속임인증·공짜노동·태움·비정규직 OUT” 촉구

[천지일보=백민섭 기자]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이 집단 쟁의조정을 신청하며 “15일간의 쟁의조정 기간 원만한 임단협 타결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전면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보건의료노조는 21일 서울 영등포구 노조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집단 쟁의조정 신청 및 경과보고와 주요쟁점을 설명하며 이같이 주장했다.

노조는 ▲시간외근무 없애기 ▲주 52시간 상한제 준수와 실노동시간 단축 ▲신규간호사 교육전담 간호사 확보를 통해 태움 방지 ▲열악한 근무조건을 개선하고 보건의료분야에 양질의 일자리를 대거 창출할 것 등을 제기했다.

노조가 추산한 계산에 따르면, ▲입원 병동 간호사 시간외근무 해소(1만 5600명) ▲주 52시간 상한제 준수(4260명) ▲신규간호사 교육전담 간호사 확보(4200명) 등 3가지 조치에 따른 일자리 창출 규모만 2만 4060명에 달한다.

노조는 보건의료업종 노사정 협의체에서 ▲공짜노동 없애기 ▲주 52시간 상한제 시행에 따른 인력 확충 ▲신규간호사 전담인력 확보 ▲야간 · 교대 근무제 개선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보건의료인력법 제정 ▲의료기관 평가인증제 개선 ▲산별교섭 정상화 ▲임금 총액 7.1% 인상 등을 핵심요구안으로 제시하며 올해 교섭이 원만하게 타결될 수 있기를 희망했다.

이어 특성별 대정부 요구로는 ▲국립대병원 소관부처 이관과 지원 강화 ▲민주적 거버넌스 확립 ▲국립대병원의 공공성 강화 ▲사학연금 제도 미비에 따른 불이익 해소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노동 적폐 청산과 노사합의 원상회복 등을 제기했다.

나순자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은 “추가 노동은 제대로 수당도 받지 못하는 '공짜' 노동”이라며 “올해는 반드시 공짜 노동을 근절하고자 한다”고 인력충원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