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예슬 기자]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직무대행 이상홍)은 20일 전국 대도시(서울, 부산, 대구) 공구상가에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 한국전기산업진흥회(회장 장세창)과 함께 삼상유도전동기에 대한 특별 사후관리를 실시했다.

공단은 전동기 유통과정에서 일부 수입산 불법제품이 많이 유통된다는 업계의 의견이 있어 이번 특별 사후관리를 통해 시장상황을 파악하고 관리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불시 일제점검에 나섰다.

전동기의 경우 단일 품목으로는 전력소비량이 가장 많고 펌프, 팬, 압축기 등 다양한 응용기기에 장착돼 사용됨에 따라 여러 유통경로가 존재하고 판매처가 다양하다. 이에 따라 과거 사후관리는 효율관리기자재 신고업체인 국내 제조업체와 수입업체를 대상으로 이뤄졌으나 올해부터는 판매·응용기기 업체 등 소비자 前단계까지 그 범위를 확대하게 됐다.

특히 오는 10월 1일부터 전동기 최저기준이 프리미엄급(IE3)으로 전용량대에 확대 적용됨에 따라 공단은 사후관리와 변경사항 안내, 계도활동을 병행하여 건전한 유통질서를 확립해 나갈 계획이다.

제도변경 시점인 10월 1일을 기점으로 제도변경 전에는 계도 중심으로 사후관리를 진행하되 미신고, 라벨 미 부착 위반사항을 중점적으로 점검한다. 제도변경 이후에는 샘플 채취를 통해 프리미엄급(IE3) 기준 만족여부를 점검하는 성능점검에 주력할 예정이다.

한편 공단과 한국전기산업진흥회는 업계 애로·건의사항 및 불량 전동기 상시 신고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지난 7월 9일부터 양 기관 내에 ‘프리미엄 전동기 확산센터’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동기 업계의 목소리를 가감 없이 청취하여 에너지 효율관리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한국에너지공단 김형중 효율기술실장은 “전동기 에너지 효율관리는 국가에너지절감 정책의 핵심수단”이라며 “공단은 전동기에 대한 사후관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프리미엄 전동기 확산센터를 통한 상시 신고체계 운영으로 불법제품 근절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