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오전 10시 제19호 솔릭 전망 (제공: 전북도) ⓒ천지일보 2018.8.20
20일 오전 10시 제19호 솔릭 전망 (제공: 전북도) ⓒ천지일보 2018.8.20

전북 22∼23일 고비… 국민행동요령·안전·예방 강조

[천지일보 전북=이영지 기자] 제19호 ‘솔릭’이 전라북도로 접근 중, 23일경 목포 남쪽 해안으로 상륙해 전북에는 22일 밤늦게 또는 23일 새벽부터 직·간접 영향권에 들 전망이다.

전북도는 20일 “6년 만에 전북도를 관통하는 이번 태풍의 크기는 중형급이지만 강도는 강한 태풍으로 우리나라에 초속 32m 이상의 강한 바람과 함께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2012년도 ‘볼라벤’의 이동 경로와 비슷할 것으로 보여 농작물 및 해안지역 시설피해가 더욱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전북도에 따르면 이와 관련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간부 회의를 통해 “제19호 태풍 ‘솔릭’이 전북지역에 큰 피해를 줄 것으로 예상되므로 태풍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처에 전 행정력을 동원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에 전북도는 24시간 상황관리를 통해 기상정보와 태풍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한편, 위험 지역별 안전담당자를 현장에 전진 배치는 물론 저지대 차량 이동 주차 등 안전관리에 철저히 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전북도 관련 실·국은 시·군과 협조해 ▲호우에 대비한 배수펌프 가동준비 ▲강풍에 대비한 선박 결속·대피·통제 ▲해안가·방조제·해안도로 등 인명피해 우려지역 출입통제 등 피해예방 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건설 중인 공사장 안전관리 및 수방 대책 점검 ▲갯바위·방파제 등 바닷가 낚시꾼·관광객 사전 출입통제 등 위험지역 사전통제 시행은 물론 ▲위급상황 발생 시 즉각 구조 활동이 진행될 수 있도록 준비체계 가동에 완벽히 할 것을 긴급 지시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태풍에 따른 강풍과 호우가 예상됨에 따라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사전에 시설물 안전점검 및 저지대 차량 이동 주차 등에 협조해 주길 바란다”며 “또한 국민행동요령(태풍·호우 행동요령)을 숙지하고 안전사고 예방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