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혜림 기자] 북한 지역에 있는 문화유산을 조사하기 위해 남북한 전문가들로 구성된 ‘민족 문화유산 공동발굴조사단(가칭)’을 꾸리자는 제안이 나왔다.

20일 한국고고학회는 이 제안과 한국과 북한의 조선고고학회를 중심으로 하는 문화재조사 자문기구인 ‘남북고고학협회(가칭)’ 설립 안을 제안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학회는 “북관계의 빠른 진전으로 경제협력이 가시화하고 북한에서 대규모 개발 공사가 진행될 것”이라며 “급격한 사업 추진이 문화유산 훼손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기에 사전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우리 문화재보호법에 따르면 3만㎡ 이상의 건설공사를 할 경우 사전에 매장문화재 조사를 해야 한다. 반면 북한 민족유산보호법은 건설 과정에서 민족유산을 발견하면 즉시 작업을 중단한 후 사전 조사를 의무화하지 않고 있고, 신고하도록 규정만 하고 있다.

학회는 “북한 매장문화재 조사 수요가 폭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인력만 따져보아도 북한 기관이 그 수요를 감당하기가 불가능할 것”이라며 “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를 비롯한 북한 민족유산보호기관에 소속된 고고학 전공자가 200명을 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에 반해 남한의 전문 인력은 2670명, 문화재청에 등록된 발굴조사 전문기관은 100개 이상이다.

학회는 이와 관련해 23일 국립고궁박물관 별관 강당에서 통일고고학 특위 주도로 ‘북한 문화유산 공동조사 방안’을 논의하는 학술회의를 연다. 이 자리에서 서울대 김종일 교수가 독일 통일과정에서의 문화유산 조사와 보존관리 사례를 발표하고, 심광주 한국토지주택박물관 관장이 개성공단 건설부지 내 문화유산 공동조사의 성과와 과제를 공유한다. 이어 충북대 김범철 교수가 북한 SOC 사업 구상과 문화유산을 각각 발표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