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고용 관련 긴급경제현안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제공: 기획재정부)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고용 관련 긴급경제현안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제공: 기획재정부)

이례적인 주말 회의로 엄중한 사안으로 판단

野 “소득성장성장 정책 탓”… 정책 변화 촉구

[천지일보=이지예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가 오늘(19일) 오전 긴급 당정청 회의를 열고 7월 고용동향 ‘쇼크’에 대한 대책 마련에 나선다.

이날 회의에는 민주당 측 홍영표 원내대표와 김태년 정책위의장을 비롯한 지도부 등, 정부 측은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김영주 고용노동부장관 등, 청와대 측은 정태호 일자리 수석 등 관계자가 참석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17일 통계청이 발표한 ‘7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취업자 수는 2708만 3000명으로 전년 대비 5000명 증가하는 데 그쳤다. 이는 2010년 1월 이후 8년 6개월 만에 가장 적은 수치다.

실업자 수는 전년 동월 대비 8만 1000명 증가하면서 103만 9000명을 기록했다. 전체 실업률은 3.7%, 15~29세 청년 실업률은 9.3%를 나타냈다.

전체 고용률은 61.3%로 전년 동월 대비 0.3포인트 하락했고, 15~64세 고용률도 같은 기간 0.2포인트 하락한 67%로 집계됐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청와대 입장을 별도로 발표할 계획은 없다”며 말을 아꼈지만 내부적으로는 큰 충격을 받은 분위기다.

이례적으로 주말까지 반납하며 당정청 긴급회의를 연다는 것은 정부와 여당이 어느 때보다 이번 사안을 엄중하게 보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야당은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정책이 경제위기의 원인이라며 정책 기조의 전면적인 대전환을 촉구하고 있다.

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18일 논평에서 “일자리 정부를 표방했지만, 일자리 상황은 IMF 외환위기 이후 최악”이라며 “경제 위기의 주된 원인은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정부의 무능과 오만이 부른 일자리 참사”라며 “정부는 지금이라도 야당과 현장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전면적인 경제정책 변화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긴급하게 대책 마련에 나선 만큼 당정청 협의에서 어떤 대책이 나올지 주목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