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성완 기자]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1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22학년도 대입 개편안과 고교교육 혁신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8.17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1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22학년도 대입 개편안과 고교교육 혁신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8.17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현재 중학교 3학년 학생이 치를 2022학년도 대학입학에서 정시비중이 30% 이상으로 확대된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7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중학교 3학년 학생부터 적용될 대입제도 개편안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우선 각 대학에 정시 수능 위주 전형 비율을 30% 이상으로 확대하라고 권고하기로 했다. 다만, 학생 선발은 대학자율이라는 점을 고려해 정부 재정지원사업을 연계해 정시비중을 확대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또 수능의 절대평가 과목에 현행 영어와 한국사 외에 제2외국어, 한문을 추가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국가교육회의 권고안을 그대로 받아들인 결과다.

사회·과학 탐구는 문·이과 구분이 폐지되는 대신 사회 9과목, 과학 8과목 중의 2과목을 자유롭게 골라 시험을 보도록 했다. 관심이 쏠렸던 기하와 과학Ⅱ는 선택과목으로 수능 출제 범위에 포함됐다.

수능 EBS 연계율은 기존 70%에서 50%로 축소하고 과목 특성에 맞춰 간접 연계로 전환할 방침이다.

최근 성적조작이나 시험지 유출 등 부정행위가 일어난 점을 고려해 시도교육청 및 학교별로 ‘평가관리 강화방안’을 마련해 시행하기로 했다.

이 밖에 대학의 수시 적성고사는 폐지하고, 논술전형 역시 단계적으로 폐지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