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성완 기자] BMW(비엠더블유) 피해자 모임과 화재가 난 BMW 520d 차주의 법률 대리를 맡고 있는 하종선 변호사가 16일 서울 강남구 법무법인 바른에서 정부에 BMW 화재 원인 규명 시험 관련 5개항을 공개 요청하고 있다. 5개항은 ▲자동차주행시험장(Test Track)에서 스트레스 테스트(Stress Test) 실시 ▲시뮬레이션 테스트(Simulation Test) 실시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에 화재 원인 분석 의뢰 ▲유럽에서 운행되고 있는 520d 차량과 국내 판매 차량에 장착된 EGR 모듈이 동일한 것인지 비교 확인 ▲국토교통부가 12월까지 자동차 화재 원인 규명 시험 실시 계획 공개 등이다. ⓒ천지일보 2018.8.16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BMW(비엠더블유) 피해자 모임과 화재가 난 BMW 520d 차주의 법률 대리를 맡고 있는 하종선 변호사가 16일 서울 강남구 법무법인 바른에서 정부에 BMW 화재 원인 규명 시험 관련 5개항을 공개 요청하고 있다.

“정부, 스트레스 테스트 등 5개항 실시 촉구” 

피해자들 “합당한 물질적·정신적 배상해야”

17일 BMW 관계자 등 3명 추가 고소 예정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전례 없는 폭염 속에 최근 잇달아 발생하고 있는 BMW(비엠더블유) 디젤 차량의 화재 원인 규명을 위한 국토교통부의 시험 실시와 관련해 BMW 피해자 모임이 화재 원인 규명 시험 실시안을 담은 5개항을 공개 요청하고 나섰다.

BMW 피해자 모임과 불이 난 BMW 520d 차주의 법률 대리를 맡고 있는 하종선 변호사가 16일 서울 강남구 법무법인 바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화재 원인 시험을 실시해 달라”고 요구했다.

구체적으로 먼저 최근 가장 화재가 자주 발생하는 연식의 BMW 520d 차량을 지속적으로 고속 주행해 화재 원인을 찾아내는 스트레스 테스트(Stress Test)를 실시하자는 것이다.

피해자모임은 “차량 내부에 카메라를 장착하고 에어컨을 쉬지 않고 고속 주행을 지속한다면 화재가 발생할 것”이라면서 “화재 발생 직후 주행을 중단하고 차량을 분석한다면 화재 발생의 시점과 원인을 곧바로 규명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시험은 자동차 제조회사가 화재 원인을 찾아내기 위해 실시하는 기초적인 시험”이라며 “국토부가 여태까지 이 같은 시험을 실시하지 않은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다른 하나는 시동을 건 채 BMW 120d 차량을 주차한 상태에서 에어컨을 지속적으로 가동해 화재가 발생할 때까지 시험을 실시하는 시뮬레이션 테스트(Simulation Test)를 요구했다.

피해자모임은 “지난 12일 시동을 건 채 정차 중이던 BMW 120d 차량이 화재가 발생했다”면서 “이는 화재사고 원인이 EGR 모듈이 아니라 다른 원인에도 있음을 시사한다”고 강조했다.

또 하나는 화재 원인 불명으로 판명된 차량 1대를 선정해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에 화재 원인 분석을 의뢰하는 것도 제안했다.

피해자모임은 “BMW 코리아와 소방당국은 전소된 차량에 대해 모두 원인 불명으로 결론을 내렸다”며 “이는 국내의 분석기관들로는 전소된 차량의 화재 원인 분석이 힘들다는 것을 입증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다음으로 유럽에서 520d 중고차를 구입해 그 차량에 장착된 EGR 모듈이 국내 판매 차량 EGR 모듈과 동일한 것인지 비교 확인하자는 것이다.

피해자모임은 “BMW 측은 전 세계에 판매된 리콜 대상 차량에는 동일한 EGR 모듈이 장착돼 있다고 주장하나 유독 우리나라에서만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들의 주장이 사실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힘줘 말했다.

여기에 더해 “국토교통부가 연말까지 자동차 화재 원인 규명을 위해서 실시할 시험 계획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압박했다.

그러면서 “5개항에 대한 수용 여부를 오는 22일까지 알려달라”고 덧붙였다

하 변호사는 “한국의 BMW 차량 화재 관련 질문에 BMW 본사 관계자가 ‘한국의 도로 상태와 한국인들의 운전 습관 때문에 그런 것 같다’는 답변을 했다”면서 “이는 오만의 극치며 한국을 무시하는 행태”라고 비난했다.

또 현재 국토부에서 추진 중인 소프트웨어 검증 필요성과 관련해 하 변호사는 “환경부가 실시한 검사에서 질소산화물 배출 기준을 만족시켰음을 감안할 때 불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강남구(가명, 40대)씨는 “이번 화재 사건의 인해 BMW 차량에 대한 신뢰가 무너졌다”며 “더 큰 피해가 나지 않도록 정부와 BMW코리아는 화재 원인 파악에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피해자들이 차량 화재로 인해 막대한 재산적·정신적 피해를 보고 있다”면서 “그에 따른 충분한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하게 말했다.

앞서 피해자모임은 지난 9일 남대문경찰서를 찾아 BMW코리아와 BMW 독일 본사를 포함, 김효준 BMW코리아 대표이사 등 법인과 관계자 8명을 자동차관리법위반 혐의로 고소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해당 사건을 지능범죄수사대로 이관했고 지난 13일 고소인들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피해자모임은 오는 17일 하랄트 크뤼거 회장 등 BMW 독일 본사 2명과 BMW 코리아 임원 1명에 대해 추가로 고소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피해자모임은 약 600명의 피해자들이 추가로 소송을 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