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한인입양아 대상 봉사를 진행한 이화봉사단. (제공: 이화여자대학교) ⓒ천지일보 2018.8.16
미국 한인입양아 대상 봉사를 진행한 이화봉사단. (제공: 이화여자대학교) ⓒ천지일보 2018.8.16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이화여자대학교(총장 김혜숙) 재학생으로 구성된 해외봉사단이 미국 미네소타 및 위스콘신 지역에서 한국 입양아를 대상으로 봉사활동을 펼치고 돌아왔다. 한국인으로서의 뿌리와 한국어 및 문화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기 어려운 미국 입양아들을 대상으로 교육봉사를 실시하며 참다운 이화사랑을 실천했다.

이화봉사단 미국팀은 지난 6월 29일부터 7월 12일까지 14일간 북한학과 김석향 교수의 인솔 하에 봉사단원 10명의 참여로 해외봉사를 진행했다. 미국 미네소타주 캠프조선(Camp Chosŏn)과 위스콘신주 KHH(Korean Heritage House)를 찾은 이화봉사단은 미국 내 한인 입양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한국의 언어, 문화, 예술 등을 가르쳤다.

캠프조선(Camp Chosŏn)은 한인 아이를 입양한 미국인 부모들이 자녀가 한국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든 캠프다. 1993년부터 미네소타주 세인트폴 지역을 중심으로 입양인 1000여명이 꾸준히 참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위스콘신주의 KHH(Korean Heritage House) 역시 한인 입양아와 그 부모를 위한 소규모 캠프로, 부채춤, 사물놀이 등 한국 전통 예술을 소개하고 가르친다. 매년 여름방학에 파견되는 이화여대 해외봉사단은 올해로 5년째 이들 캠프에 참가해 미국 내 한국 입양아들과 인연을 이어오고 있다.

이화봉사단원들은 예술, 언어, 문화, 한국동화, 게임 등 각각의 주제를 담당하는 교사가 되어 수업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했다. 미네소타 현지 자원봉사 교사와 연락하며 2달여의 준비기간 동안 직접 교육 프로그램을 짜고 교재 및 교구를 준비하는 등 철저한 사전 준비를 한 결과, 성공적인 수업을 진행해 캠프 참여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캠프 마지막 날에는 입양아동 학부모를 대상으로 이화봉사단과 김석향 교수가 준비한 워크숍이 진행됐다. 이화봉사단 학생들은 올해 캠프의 수업주제인 ‘한국 음식’과 관련이 깊은 ‘한국 식사 예절’을 워크숍 주제로 정하고 20여명의 학부모들에게 한국 식사 예절을 알려줬다. 정확한 젓가락 사용법 등을 직접 시범과 함께 소개했으며 한국 식사 예절을 따로 배울 기회가 없었던 학부모들은 워크숍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흥미를 보였다.

이어 북한학과 김석향 교수는 북한을 주제로 자유롭게 질의를 받는 워크숍을 진행했다. 6월에 열린 북미정상회담으로 인해 북미정세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높아진 상태였으며 다양한 질문이 쏟아졌다. 학부모들은 북한과 미국의 관계 뿐 아니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성향, 한반도 통일 여부 등 다양한 내용을 질문하며 큰 관심을 보였다. 김석향 교수의 워크숍이 끝난 후, 한 학부모는 ‘미국의 큰 도서관에 가도 북한을 정확히 설명하는 책이 없었는데, 이번 워크숍이 북한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봉사 활동이 끝난 후 입양가정에서 2박 3일간 홈스테이를 하며 아동들과 정서적 유대를 쌓고, 양국의 가족문화와 가치관을 경험함으로써 서로를 더욱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한국에서 딸을 입양해 키우고 있는 팀(Tim)과 리타(Rita) 부부는 지난 수년간 딸을 위해 가족 전체가 캠프조선에 참여하고 있다. 팀·리타 부부는 “캠프조선에 참가하는 것이 우리 딸의 뿌리를 인정하고 기념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했다”며 “이화여대의 학생들이 캠프에 참가한 입양아들에게 많은 관심과 지식을 주었으며 아이들과 맺은 관계를 통해 한국과의 더 깊은 연관성을 갖게 해줘 매우 감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봉사단원으로 참가한 임주현(영어교육과 16)씨는 “어디서 왔든 어떤 피부색을 가졌든 간에 우린 모두 친구이고 가족이라고 말하는 그들 모습에 큰 감동을 받았고, 입양 아동들이 올바른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에 참여할 수 있게 되어 기뻤다”며 “이번 봉사활동은 평생 잊지 못할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이화봉사단은 본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봉사단원을 선발하여 매년 여름과 겨울방학동안 국내·외 다양한 지역에서 교육, 의료 등의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국내에서는 농어촌, 도시 외곽 지역의 저소득층 가정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돕고 있으며 해외의 경우 저개발 국가뿐만 아니라 한인 입양아를 위해 미국과 같은 선진국에도 이화봉사단을 파견하여 교육 봉사와 다양한 문화교류를 실천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