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송범석 기자] 다음달 4일로 예정된 국정감사를 앞두고 여야가 증인채택을 위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올해 국정감사에는 유난히 민감한 사안이 많은 데다 야당이 각 의혹별로 증인을 대거 채택하겠다고 밝히면서 여당이 난색을 표하고 있다.

국정감사 최대 화두로 떠오른 천안함 폭침사건의 경우, 민주당은 생존 장병을 증인으로 신청하는 새로운 카드를 내밀면서 물밑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여기에 ‘천안함 사건은 북한의 공격으로 일어난 사건이 아닐 수 있다’고 언급한 도널드 그레그 전 주한미국대사를 증인으로 참석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여권이 답답함을 드러내고 있다.

일단 한나라당은 그레그 대사의 진술서를 받아보고 난 후 증인채택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한나라당이 동의를 한다고 해도 증인 출석 여부는 전적으로 그레그 대사 본인의 의지에 달려있기 때문에 채택이 쉽지는 않을 전망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 차명계좌 논란과 관련한 증인 채택 문제도 진통이 예상된다. 일부 여당 의원과 야당의원들이 ‘박연차 게이트’ 수사를 지휘했던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現 변호사)을 증인으로 불러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는 상태다.

특히 이 변호사는 지난 5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노무현 차명계좌’와 관련된 조현오 경찰청장의 발언은) 틀린 것도 맞는 것도 아니다”라고 모호한 말을 내놔 파장을 일으키기도 했다.

이와 함께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파문과 관련된 증인 채택 문제에도 눈길이 쏠린다. 민주당은 이인규 전 공직윤리지원관과 이영호 전 대통령고용노사비서관, 한나라당 이상득 의원, 박영준 지식경제부 차관 등에 대한 증인 채택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