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조계총 총무원장 설정스님이 서울지방법원 제25민사부로부터 유전자 감정일을 지정받고 7일 서울의대 법의학교실에서 구강점막세포 채취를 진행하고 있다. (제공: 대한불교조계종)
대한불교조계총 총무원장 설정스님이 서울지방법원 제25민사부로부터 유전자 감정일을 지정받고 7일 서울의대 법의학교실에서 구강점막세포 채취를 진행하고 있다. (제공: 대한불교조계종)

의혹규명해소위, 조사 결과 발표
“은처자 의혹 진위 판단 어려워
유일한 방법은 유전자 검사”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의혹규명해소위원회’가 조계종 총무원장 설정스님 은처자 의혹에 진위 판결이 어렵다며 유일한 방법은 유전자 검사라고 결론 내렸다. 이로써 은처자 의혹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게 됐다.

설정스님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꾸려진 교권자주혁신위원회 산하 ‘의혹규명해소위원회’는 14일 설정스님 의혹에 대해 2달여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의혹규명해소위는 이번에 설정스님의 은처로 지목된 김○정씨가 1999년 법원에 친자확인소송을 제기한 경위 등을 출석 조사를 통해 확인했으나, 명확한 답변을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 설정스님 딸로 지목된 전○경에게 수년 동안 금전을 제공한 의혹에 대해서도 설정스님의 해명이 부족했다고 주장했다.

김씨와 나눈 대화라며 공개한 도현스님의 녹취록에 대해서는 도현스님이 기자회견에서 교권자주혁신위에 제출하겠다고 했으나, 제출하지 않았으며 김씨의 진술에 신뢰성이 부족해 보였다고 판단했다.

전씨의 행방을 알 수 없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이는 김 씨가 친모임을 증빙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의혹규명해소위는 설정스님에게 “과학적인 방법인 유전자 검사를 통해 명명백백하게 의혹을 규명함이 마땅하다”면서 “그 결과를 대중들에게 공표함으로써 개인의 명예와 종단의 위상을 회복하기 위해 노력해달라”고 부탁했다.

학력위조 의혹에 대해서는 “설정스님이 2017년 9월 8일 교계 기자간담회를 개최해 ‘전적으로 저의 허물이며 잘못’이라는 입장을 표했지만, 도덕성에 대한 사회적 기준 등에 부합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이들은 “향후 선거 과정에서 후보자를 검증할 수 있는 종단적 제도 보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재산은닉 의혹에 대해서는 각종 자료 및 현장조사 등을 통해 확인한 결과, 사실과 다름을 확인했다고 판결했다.

의혹규명해소위는 특히 고건축박물관의 부채를 포함해 수덕사로 양도하는 조건으로 모든 재산을 증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전흥수 대목장의 공증서를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들은 “2015년도 토지와 건물의 평가액이 78억여원 임에도 불구하고 수덕사로의 소유권 이전 과정에서 지출된 비용은 44억여원인 점으로 볼 때 불교건축과 고건축문화를 알리고자 했던 전흥수 대목장과 그 가족들은 오히려 재산상 손해를 봤다”고 주장했다.

앞서 위원회는 지난 MBC PD수첩 방송을 통해 제기된 의혹 당사자 전원을 대상으로 의혹 규명을 위한 활동을 해왔다. 위원회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6월 11일 위원회를 구성 후 현재까지 총 9차례의 현장조사와 회의를 진행했고, 설정스님에게 제기된 의혹을 조사하기 위한 회의를 5차례 진행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