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15일 오전 서울 강남구 특검 사무실로 향하며 취재진 질문을 듣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15일 오전 서울 강남구 특검 사무실로 향하며 취재진 질문을 듣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인사 청탁 의혹’ 관련 조사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드루킹’ 김동원(49, 구속)씨의 인사청탁 의혹과 관련한 조사를 받기 위해 허익범 특별검사팀에 출석했다.

백 비서관은 15일 오전 8시 45분쯤 서울 서초구 강남역 인근 특검팀 사무실에 도착했다. 그는 취재진을 만나 “성실히 잘 조사 받겠다. 안에 들어가서 말씀드리겠다”고 말하고 곧장 조사실로 향했다.

특검팀은 백 비서관을 상대로 도 변호사를 청와대로 불러 면접을 봤던 이유 등을 물어볼 방침이다.

특검팀은 이 만남이 인사 추천 대상자에 대한 일상적인 면접인지, 다른 목적이 있었는지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특히 드루킹의 인사 청탁이 받아들여지지 않은 이후 백 비서관이 청와대 차원의 대응을 주도했는지 따져볼 것으로 알려졌다.

김 지사는 인사 청탁을 거절한 이후 올해 2월 드루킹의 협박 강도가 거세지자 이 사실을 백 비서관에게 알렸다. 이후 드루킹은 3월 21일 오전 9시 경찰에 체포됐다. 그로부터 1시간 뒤 백 비서관이 인사 청탁 대상자인 도 변호사에게 “만나자”는 전화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지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사기관을 움직인 게 아니냐는 것이 백 비서관에 대한 의혹의 핵심이다. 백 비서관은 실제로 같은 달 28일 도 변호사를 청와대 연풍문 2층으로 불러 직접 1시간가량 만났다.

특검팀은 둘 사이에 부적절한 대화가 오간 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지만, 도 변호사는 “일본과 관련한 일반적 얘기를 나눴던 것이 전부”라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