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조명균 통일부 장관(가운데)을 비롯한 우리측 대표단이 13일 오전 남북고위급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를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8.13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조명균 통일부 장관(가운데)을 비롯한 우리측 대표단이 13일 오전 남북고위급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를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8.13

개성공단 중단 이후 2년 반 만에 南전기 공급

[천지일보=이민화 기자] 개소를 앞두고 있는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건물에 남측 전력이 공급됐다.

14일 통일부에 따르면 정부는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건물의 개보수 공사를 위해 이날 오후부터 제한된 범위 내에서 배전방식으로 전력공급을 시작했다.

그간 소형발전기 가동을 통해 전력을 공급해 왔으나 비용과 효율 측면 등을 고려해 이 같이 전력공급 방식을 변경했다는 것이 통일부의 설명이다. 또한 사무소의 개보수 작업이 거의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어 개소식을 앞두고 시험가동차원에서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전력공급은 개성공단이 가동됐던 시절에 사용된 전력망이 이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발전기 방식이 아닌 남측의 전력을 끌어다 쓰는 방식이다. 다만 이날 공급된 전력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가동에 한정된 소량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개소한 이후에도 동일한 방식으로 전력을 확보할 것인지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통일부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안정적 운영과 우리 인원들의 체류에 필요한 전력공급 문제와 관련해 여러 가지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정부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보수 작업과 관련한 대북제재 예외는 확보해둔 상황이라 전기공급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번) 전력공급은 북측에 대한 전력 제공이 아니라 연락사무소 운영과 우리 인원들의 편의를 보장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개성공단 재가동과는 무관하다”고 말했다.

남측 전기가 개성공단 안에 들어간 것은 지난 2016년 2월 개성공단 가동 중단 이후 2년 반만이다. 한국전력(한전)은 개성공단 가동 당시 3만∼4만㎾ 정도의 전력을 보낸 바 있다.

현재 남북은 공동연락사무소의 구성·운영과 관련해 막바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무소 개소식 시점은 다음 주 후반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연락사무소) 구성·운영 합의서가 마무리 단계”라며 “(남북 간에) 합의가 되면 개소 날짜가 정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