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대기업 대표들과 조찬 간담회를 갖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동반 발전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왼쪽부터 구본무 LG회장,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이 대통령, 정몽구 현대기아차 회장, 김승연 한화 회장. (연합뉴스)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위한 자율적 상생방안 주문

[천지일보=김두나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13일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정몽구 현대차회장 12명의 대기업 총수들과 만나 ‘공정한 사회’를 강조하고 대·중소기업 상생에 대한 재계의 의지를 재확인했다. 그러면서도 자율적인 상생방안을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8개월 만에 가진 대기업 대표들과의 조찬 간담회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을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대기업 때문에 중소기업이 안 되는 것이 사실”이라며 “우리사회가 격차가 벌어지면 갈등이 심해지고 기업환경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동반성장을 위해서는 인식전환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대기업 이미지도 국가에 기여하는 것에 비해선 우리 사회가 (대기업에 대해) 너무 인색하다”며 “그러나 인식을 바꾸려면 기업의 노력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명박 대통령은 동반성장을 위한 조치를 강제적으로 규정하기보다는 기업문화 등의 자율적인 범위 내에서 바꿔나가기를 제안했다.

이 대통령은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동반성장을 강제 규정으로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 기업의 창의력을 떨어뜨리고 의욕을 낮출 수 있다”면서 "인식을 바꿔서 기업문화를 보다 전향적으로 생각해보자”고 제안했다.

이 대통령인 또 일자리 창출에 대한 대기업의 역할도 잊지 않았다. 정부가 올해 초부터 강조했던 고용문제와 관련해 이 대통령은 “경제회복이 되면서 지금 정부가 가장 고충을 느끼는 것은 서민들의 일자리 창출이 안 된다는 것”이라며 “대기업과 중소기업 협력을 통해 중소기업이 동반성장함으로써 중소기업이 일자리를 창출하게 하자”고 요청했다.

이 같은 대통령의 발언에 재계 총수들은 화답했다.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은 “앞으로 2, 3차 협력업체까지 포함해 좀 더 무겁게 생각하고 세밀하게 챙겨서 동반 성장을 위한 제도나 인프라를 만들어가도록 하겠다”며 “나아가 투자와 고용을 확대하고 사회 양극화 문제를 해소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그러나 “대기업이 일류가 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이 먼저 일류가 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생각을 갖고 지난 30년간 협력업체를 챙겨왔는데 협력업체 단계가 2, 3차로 복잡해지면서 어려운 점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동안 재계는 대통령의 상생 발언에 발맞추기 위해 다양한 협력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삼성그룹은 미소금융확대 방안에 이어 상생경영 7대 실천방안을 발표, 오는 10월부터 1조 원에 달하는 협력업체 지원펀드를 조성해 협력사에 현금을 지원키로 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지난 10일 자동차산업의 주요 원자재인 철판을 일괄 구입 후 협력사에 구입가격으로 공급해 주는 ‘사급제도’ 대상을 기존 1차 협력사에서 2·3차 협력사까지 전면 확대 적용한다고 밝힌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