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지솔 기자] 정의평화불교연대(이도흠 상임대표)가 13일 오후 서울 중구 시민청 워크숍홀에서 ‘위기의 한국불교, 개혁 방향을 탐색하다’를 주제로 제3회 정평불교포럼을 진행하고 있다.ⓒ천지일보 2018.8.13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정의평화불교연대(이도흠 상임대표)가 13일 오후 서울 중구 시민청 워크숍홀에서 ‘위기의 한국불교, 개혁 방향을 탐색하다’를 주제로 제3회 정평불교포럼을 진행하고 있다.ⓒ천지일보 2018.8.13

정평불, 한국불교 개혁 방향 모색
‘총체적 난국’ 조계종에 날선 비판
“스님들, 모든 권력·재정 독점해
그 결과 300만여명 불자 떠났다”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은처자·도박·공금횡령·폭행·성폭력 등 조계종 지도층 승려들의 범계 및 비리 행위가 임계점을 넘어섰음에도 이를 감시하고 견제하는 장치가 전혀 작동하지 않고 있다.”

정의평화불교연대(이도흠 상임대표)가 13일 오후 서울 중구 시민청 워크숍홀에서 ‘위기의 한국불교, 개혁 방향을 탐색하다’를 주제로 제3회 정평불교포럼을 진행했다.

정평불은 현재 한국불교에 대해 “청정한 스님들은 내쫓기거나 침묵하고 오히려 타락한 스님들이 모든 권력과 재정을 독점하고 있다”며 “이런 결과로 300만명의 불자가 절을 떠났다”고 개탄했다. 또한 “스님들이 자기 돈으로 가사와 발우를 마련해야 하고 다른 절에 가면 숙식을 받지 못할 정도로 승가 공동체와 사방승가 정신이 완전히 해체돼 각자도생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 이들은 조계종 내 행정과 재정시스템, 종헌·종법 그리고 계율 등의 문제점을 분석해 청정한 불교를 정립할 방안을 모색했다.

정평불 이도흠 상임대표는 “종단이 마구니(마군) 소굴로 변했다”며 개혁 방안에 대해 ▲자승스님 멸빈 통한 권승 카르텔 해체 ▲직선제와 불교 민주제 정립 ▲승려복지체계 수립 ▲스님 범계에 대한 진상조사 및 엄정한 집행 ▲삼권분립 및 정교유착 해체 ▲언론 자유 보장 등을 제안했다.

이 상임대표는 또 다른 해결책으로 승려대회와 재가불자결집대회라는 두 가지 길을 제시했다. 그는 “승려대회는 적폐의 온상인 종단에 맞서서 초법적으로 전격적으로 개혁할 수 있는 대안”이라며 “만약 승려대회가 실패한다면 재가불자들이 나서서 자승스님 멸빈과 현 총무원장 설정스님, 교육원장 현응스님, 포교원장 지홍스님 등 3원장 퇴진을 이뤄내야 한다”고 요청했다.

김경호 지지협동조합 이사장은 ‘운영원리의 창조적 파괴와 재구성’을 주제로 발표했다. 김 이사장은 “출범한 지 60년이 채 되지 못한 조계종단에 이토록 많은 문제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이유는 몇몇 사람의 문제가 아니라 애초 운영 구조의 설계가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깨진 독에 물을 부어봐야 계속 샐 뿐”이라며 “앞으로 종단 운영은 출·재가 사부대중의 공동운영방식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참여불교재가연대 김형남 공동대표는 바람직한 종헌·종법 개정 방안으로 ▲권력승 중앙종회 해체 ▲총무원장 직선제 선출 ▲은상좌제도 전면 재검토 ▲종단의 자정기능확보 ▲출·재가 포함한 사찰운영위원회 구성 등을 제안했다.

직선제대중공사 박병기 재가위원장은 한국불교의 미래를 위해 계율 정신을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계율은 불교신자라면 출가자(스님)와 재가자(불자) 모두가 반드시 지켜야 하는 규범이다. 이 중 가장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다섯 가지 실천 규범은 오계(五戒)다. 오계는 불살생·불투도·불사음·불망어·불음주다. 이에 대해 그는 “계율을 회복하기 위해선 초기계율과 보살계 전통의 통합, 그리고 재구성이 필요하다”며 “재구성된 계율을 기반으로 시민사회의 관계를 재정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