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중앙도서관 전경. (제공: 아산시) ⓒ천지일보 2018.8.11
아산시 중앙도서관 전경. (제공: 아산시) ⓒ천지일보 2018.8.11

“친환경 공공건축물 건립 정책의 결과물”

[천지일보 아산=박주환 기자] 충남 아산시 중앙도서관이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인증하는 제로에너지 건축물 본 인증(ZEB 5)을 받았다.

11일 아산시에 따르면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제는 지난해 1월 국토교통부가 국가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 소비 절감에 기여하고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건축분야 혁신성장 동력으로 추진하기 위해 처음 시행됐다.

준공된 건축물에 부여하는 제로에너지 건축물 본 인증은 아산시 중앙도서관이 전국에서 2번째, 도서관으로는 전국 최초로 받아 그 의미가 매우 특별하다.

아산시 중앙도서관은 지하 1층~지상 5층, 연면적 9037㎡ 규모의 교육연구시설로 국가 에너지정책의 표준안 마련을 위해 국토교통부 제로에너지빌딩 시범사업으로 건립됐다.

방위를 고려한 창면적비, 외피면적 최적화, 최고등급 고기밀, 고단열 삼중창호, 내외부 단열재 시공방법 개선, 열교차단재 적용 등 패시브(Passive) 건축기술과 외부 전동차양, 열교환 회수장치, BEMS(건물에너지관리 시스템), 고효율 조명, 자동제어시스템, 원격검침설비 등 액티브(Active) 기술, 지열 및 태양광시스템의 신재생에너지 적용 등 에너지관련 모든 공법을 적용해 전국 에너지절감 공공건축물 표준안을 마련했다.

또 제로에너지 건축물의 단점인 사업비 증가를 보완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연구개발사업(R&D)의 일환으로 한국건설기술연구원으로부터 2억 5000여만원의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과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9000만원 상당의 신재생설비(태양광)를 지원받아 총 3억 4000만원의 예산을 절감한 점은 제로에너지 건축물 건립을 더욱 의미 있게 완성한 것으로 평가된다.

아산시 중앙도서관은 제로에너지건축물 본인증(ZEB 5) 이외에도 패시브 건축물 본 인증(2.0L/㎡·a),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1++등급 본인증, 녹색건축 일반등급 본 인증을 받아 국내 친환경 건축 관련 분야의 모든 인증을 획득했다.

소비자 시민모임과 산업통산자원부가 공동주최한 제21회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에서도 공공기관 중 유일하게 에너지절약상과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상을 받았다.

신주봉 공공시설과장은 “아산시 중앙도서관이 전국 도서관 최초로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을 획득한 것은 시가 지속해서 추진해온 친환경 공공건축물 건립 정책의 결과물”이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