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사당 앞 잔디마당에서 열린 ‘대한민국 취업박람회’에서 구직자들이 취업게시판을 살펴보고 있는 모습 ⓒ천지일보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사당 앞 잔디마당에서 열린 ‘대한민국 취업박람회’에서 구직자들이 취업게시판을 살펴보고 있는 모습 ⓒ천지일보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다음 주에 7월 고용동향이 발표되는 가운데 일자리 쇼크 상황이 개선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정부가 발표하는 혁신성장 전략투자 방향, 자영업자 대책 등에 대한 내용도 실릴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11일 기획재정부 등에 따르면, 통계청은 오는 17일 7월 고용동향을 발표한다. 지난달 통계청이 발표한 ‘6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취업자는 전년동월대비 10만 6000명 증가해 5개월 연속 10만명대에 그쳤다.

하지만 7월 고용동향 발표에서도 반등이 적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최근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직종별 사업체 노동력 조사결과’ 5인 이상 사업체의 올해 2∼3분기(4∼9월) 국내 기업이 채용을 계획 중인 인력 규모가 31만 4천명이다. 1년 전보다 소폭 오른 2% 증가세를 보인 것이다.

자영업자 대책도 다음 주에 발표된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상가 임대차보호 대상을 늘리고 근로장려금 지급 확대 등의 내용을 담은 자영업자를 위한 대책을 다음 주에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단기대책에는 일자리안정자금, 근로장려세제(EITC), 신용카드 수수료와 소상공인페이 문제, 세부담 완화, 상가 임대료 등이 있다”면서 “중장기 대책으로는 사회안전망 확충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임대차보호법 적용 대상을 확대하기 위한 환산보증금 기준액 상한을 인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자리안정자금과 관련해 김 부총리는 국회 의견을 존중해 내년에는 올해 예산을 넘기지 않는 수준에서 EITC 간접지원과 연계하겠다고 입장을 보였다. 다만 제한된 재원 안에서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기술적인 방안을 고용노동부와 협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올해 상반기 식당과 술집의 매출액 감소폭이 6년만에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4일 통계청 서비스업동향조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음식점과 주점업의 올해 상반기 소매판매액지수(불변지수)는 95.9를 기록했다.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해 2.6% 감소한 수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