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금융센터(BIFC) 캠코 본사 47층 대회의실에서 9일 캠코 임직원 및 미래학회 관계자들이 ‘캠코가 미래를 묻고, 미래학회가 답하다’라는 주제로 ‘캠코·미래학회 공동세미나’를 개최한 후 기념촬영 하고 있다. (제공: 캠코) ⓒ천지일보 2018.8.9
9일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캠코 본사 47층 대회의실에서 ‘캠코가 미래를 묻고, 미래학회가 답하다’라는 주제로 열린 ‘캠코·미래학회 공동세미나’에서 마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캠코) ⓒ천지일보 2018.8.10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 문창용)와 ㈔미래학회가 9일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본사 47층 대회의실에서 ‘캠코가 미래를 묻고, 미래학회가 답하다’라는 주제로 ‘캠코·미래학회 공동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캠코가 추진하고 있는 중장기 미래연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캠코 경영연구소의 ‘캠코가 주목하는 미래 메가트렌드 및 대응’과 미래학회의 ‘미래 이슈’에 대한 내외부 전문가 강연 및 참석자들 간 패널 토론으로 진행됐다.

이날 캠코 경영연구소는 ▲업의 본질 ▲미래 메가트렌드 및 대응방향 등을 발표했으며 미래학회는 미래 전문가로서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금융산업의 미래 ▲4차 산업혁명과 자산관리 ▲미래 일자리 변화와 전망 등 미래 주요 이슈 전반에 대해 설명하고 패널들과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이번 세미나에서는 정부공공, 민간이 준비해야할 미래 전략적 대응방향으로 ▲고령화시대 맞춤형 지원 솔루션 ▲미래 금융산업 변화 및 부실 예측과 대응 ▲첨단기술 기업 창업 및 재기지원 전략 ▲미래 국·공유지 활용 제고 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캠코는 향후 이번 세미나 결과를 반영해 연구보고서를 작성하고 이를 활용해 정부 정책제안 및 지역경제와 공공기관간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문창용 캠코 사장은 “캠코를 비롯한 공공기관들은 글로벌 미래 트렌드와 한국경제의 구조적 변화로 이전과는 다른 다양한 도전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캠코는 금융공기업 중 선도적으로 미래연구를 수행해 이를 통해 도출된 ▲메가트렌드 ▲업의 본질 ▲미래 핵심역량 등을 활용해 100년 기업 캠코를 구체적이고 입체적으로 설계함으로써 미래 국가경제의 안정적인 성장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캠코는 지난 3월 경영연구소를 공사 싱크탱크 및 내부 경영컨설팅 전담 조직으로 확대·재편해 공사 업무와 관련된 조사연구, 미래성장 아젠다 연구, 경영개선 진단 등을 수행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