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해양신도시 전경. (제공: 창원시)
마산해양신도시 전경. (제공: 창원시)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창원시가 마산해양신도시조성비용 3400억원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해 국비지원 근거와 공익성 극대화 방안을 마련한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6일 기자회견을 통해 8일부터 검증단을 꾸려 3400억원에 달하는 마산해양신도시 공사비에 대한 적정성 등을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마산해양신도시사업 추진에 대한 정부의 공동책임을 강조하고, 타당한 근거제시로 청와대와 정부를 적극적으로 설득해 국비 지원을 이끌어 낼 것”이라며 “공론화를 거쳐 형성된 시민 공감대를 바탕으로 개발방향을 결정하고 마산해양신도시가 희망의 땅, 미래의 땅, 기회의 땅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허 시장의 이런 발언은 지금까지 국비지원을 사실상 거부해온 정부를 압박하는 수단으로 삼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6월 18일 마산해양신도시를 방문한 허 시장은 3400억원에 달하는 공사비(마산해양신도시)가 적정했는지 따져보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2달여만에 검증단이 출범한다.

검증단은 민간자문단으로 꾸려지며 토목분야 기술사(설계, 시공, 감리), 건축사, 감정평가사, 변호사, 공인회계사, 교수, 공무원 등 총 13명이다. 이들은 ▲마산해양신도시 사업계획 수립과 사업 추진 방식 ▲공사비 산정액 ▲사업비 조달방식이 적정 했는가를 검토한다.

창원시는 그간 국책사업 연계사업이라는 명분으로 정부에 국비지원을 지속적으로 건의했지만 정부는 법적 근거가 없다는 사유로 국비지원 불가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마산해양신도시에 대해 해양신도시가 육지에 붙어있었다면 공사비를 절반정도(1700억원)로 줄일 수 있다는 주장, HDC(현대산업개발)단독으로 계약하지 않고 당시 경쟁입찰을 붙였다면 1500억원을 아낄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검증단이 해양신도시의 해묵은 논란에 어떤 해법을 내놓을지 주목되고 있다.

마산해양신도시 공사비 검증단은 10월쯤 최종보고서를 창원시장에게 제출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