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가 농식품부에서 추진하는 ‘스마트팜 혁신 밸리’ 조성 지역 공모사업 대상 지역에 선정되지 못했다. (제공: 전라남도청) ⓒ천지일보 2018.8.2
전남도가 농식품부에서 추진하는 ‘스마트팜 혁신 밸리’ 조성 지역 공모사업 대상 지역에 선정되지 못했다. (제공: 전라남도청) ⓒ천지일보 2018.8.2

전남도 결과에 대해 “납득하기 어려워”
농식품부 연말이나 내년 초 추가 계획

[천지일보 전남=김미정 기자] 전남도가 농식품부에서 추진하는 ‘스마트팜 혁신 밸리’ 조성 지역 공모사업 대상 지역에 선정되지 못했다.

농식품부의 선정기준은 혁신 밸리 1곳당 20㏊+α를 기준으로 청년창업 보육센터, 임대형 스마트팜, 스마트팜 실증단지 등을 최대한 집적화에 조성하되, 조성계획의 타당성·실현 가능성, 운영계획의 적정성, 입지조건, 사업추진 여건 등이다. 

이에 전남도는 공모사업에 선정되기 위해 지난 5월부터 스마트팜 혁신 밸리 유치전담 TF팀을 구성하고 전종화 농림축산식품 국장을 본부장으로 산·학·연·관 추진단을 구성한 후 준비해 왔다. 

또 전국에서 처음으로 스마트농업 지원조례를 제정하고 스마트농업 육성계획을 수립하는 등 제도적·실천적 측면에서 4차 산업혁명 기술 도입에 힘써왔다. 

전남도 관계자는 “사업 대상지 39㏊ 부지 전체도 확보했다”며 “스마트팜 혁신 밸리 조성 시 농지법을 개정해야 할 사항인 다른 곳과 달리 전남도는 개발행위 변경 협의가 진행되고 있어 조기에 추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출 시장 개척이 쉬우면서도 창업농의 도전정신과 청년 농업인들의 초기 실패율이 낮은 품목을 선정했고 전국 농민회 광주전남연맹과 지속해서 협의해 기후 온난화를 대비, 국내 유통시장에 90% 이상 수입·판매되고 있는 바나나를 수입대체 품목으로 육성키로 하는 등 사전 공감대를 형성해 왔는데 전혀 반영되지 않은 것 같다”고 판단했다. 

특히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광주전남연구원, 전남농업기술원, 대학교수, 현장의 농업인, 시설원예 전문가 등 수차례 자문회의를 해 사업계획 내실화에 중점을 두고 평가준비를 철저히 했으나 농식품부의 선정 결과 발표에 대해 “납득하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따라서 전남도는 앞으로 농식품부 평가위원의 심사내용 등을 살펴보고 이의신청 등 다각적인 검토를 해 나갈 계획이다. 

농림축산식품부 주관으로 추진 중인 ‘스마트팜 혁신 밸리’ 사업은 스마트팜 규모화·집적화, 청년창업, 기술혁신(R&D) 등 생산·교육·연구 기능을 갖춘 일종의 첨단 농업 융·복합단지다. 

농식품부는 오는 2022년까지 전국에 4곳을 스마트팜 혁신 밸리 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며 이번에 8개 도(전남,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경북, 제주)가 경합을 벌인 결과 전북과 경북 2곳이 선정됐다. 

한편 전남도는 농식품부가 올해 말이나 내년 1월 초 2곳을 더 추가 선정할 것으로 보고 전남도의 사업계획에 대해 자세히 재검토해 공모신청 준비를 철저히 해 나갈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