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당권에 도전하는 송영길(왼쪽부터)·이해찬·김진표 의원이 2일 광주문화방송 사옥에서 열린 TV 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당권에 도전하는 송영길(왼쪽부터)·이해찬·김진표 의원이 2일 광주문화방송 사옥에서 열린 TV 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호남 민심 구애 신경전 팽팽
세 후보, ‘투명한 공천’ 강조
송영길·김진표, 이해찬에 협공
당내 소통능력 부재 정면 비판

[천지일보=이지예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선거에 나선 송영길·김진표·이해찬 의원(기호순)이 2일 호남에서 열린 첫 TV 토론회로 격돌했다.

이날 오후 광주MBC 주최로 열린 당 대표 후보 첫 TV토론회에선 민주당의 전통 텃밭인 호남 표심을 잡기 위한 후보들 간 입심 대결이 벌어졌다.

세 후보는 그간 이재명 경기지사의 거취 문제, 문재인 대통령과 친밀도, 세대교체론 등을 둘러싸고 설전을 벌여오다가 이날 토론회에서 처음으로 맞대결을 펼친 만큼 한표라도 더 확보하기 위한 신경전으로 팽팽했다. 

토론회에서 이들은 차기 당대표의 당면 현안인 공천 문제에 대해 각자 공정하고 투명한 공천권을 확립하겠다고 다짐했다.

송 의원은 자신이 호남 출신임을 강조하면서 “제가 당 대표가 되는 것 자체가 호남 인재 양성의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지도부가 항상 전략공천 등 일방적으로 결정해 (호남 지역 민심을) 무시한 경우가 많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도 “호남의 좋은 인재들을 다음 총선에서 승리하게 만드려면 공천의 공정성, 투명성, 예측 가능성을 확보해야 한다”면서 “당 지도부도 못 고치는 불가역적 공천룰 확정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아예 호남 지역은 전략공천을 하면 안 된다. 이곳은 공천이 곧 당선이라고 생각하는 곳”이라면서 “내 마음대로 사람을 바꾼다는 사고방식으로 공천하면 안 된다. 이런 지역일수록 상향식 공천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군 기무사령부(기무사) 계엄령 문건 논란에 대한 입장은 세 후보 모두 크게 다르지 않았다. 공통적으로 기무사 해체에 무게를 뒀다.

이 의원은 “80년 전두환 세력이 광주에 군대를 배치해 무고한 시민들을 희생시켰는데 그것과 똑같은 생각으로 그렇게 하려한 세력들이야말로 적폐라고 생각한다”며 “이번에 이 사람들을 정리하지 않으면 언제 또 광주와 같은 참극이 벌어질지 모른다”고 말했다.

송 의원도 “80년 5·18민주화운동을 광주에서 겪은 사람으로서 (기무사 계엄 문건은) 끔찍한 시나리오”라며 “이것은 내란이다. 이번 기회에 기무사를 해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도 “저도 같은 의견”이라며 “기무사의 그동안 여러 범죄사실을 보면 해체를 전제로 하는 전반적인 개편이 필요하다. 꼭 필요한 부분만 군사 정부기관으로서 존치시켜야 한다”고 거들었다.

예비경선 이후 당 대표 적합도 조사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이 의원에게는 날카로운 질문들이 집중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이 의원의 ‘보수 궤멸’ ’20년 연속 집권‘ 발언을 들어 “불필요한 야당 비판이 논란이 됐는데, 야당과의 소통이 어렵지 않겠느냐는 걱정이 있다”고 날을 세웠다.

이 의원은 이에 “그간 다른 당 사정이 여의치 않아 그런 (협치) 노력이 소홀했다. 9월 국회에서 잘 정비해 나가야 한다”며 “20년 연속 집권을 말한 이유는 국민의정부와 참여정부에서 정책을 잘 만들었는데, 이명박, 박근혜 정부가 와서 금방 무너지는 것을 구경했기 때문이다. 20년 정도 지나야 (정부) 정책이 뿌리내릴 수 있다”고 답했다.

송 의원도 “언론 소통과 당 내부 의원들과의 소통이 원활하지 못했다는 평이 있다”라면서 “저도 4선 의원이지만 이해찬 후보에게 전화드리기 어렵다”고 말해 이 의원의 소통 부재를 꼬집었다.

이 의원은 “국무총리할 때 토요일마다 당정청 회의를 했고 1년에 회의를 100개했다. 거기서 모든 것을 소통했다”라면서도 “지금까지 (당내) 소통을 못한 사실은 인정한다. 앞으로 열심히 잘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날 8.25 전당대회 레이스 초반을 달궜던 ‘이재명 거취’ 논란은 거론되지 않았다. 이재명 탈당을 요구했던 김 의원이 여론조사에서 역풍을 맞았다는 해석도 뒤따르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토론회를 시작으로 6일 충청권, 8일 부산·울산·경남(PK) 지역 토론회와 14일 전국 단위 토론회 등을 통해 후보들의 정책과 리더십을 알리고 25일 전당대회까지 분위기를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