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재 리스트 대거 포함, 손실 감수한 결정 감사"
상원 의원들도 환영성명 "글로벌 리더 걸맞은 행동"

(워싱턴=연합뉴스) 미국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과 티머시 가이트너 재무장관은 8일 공동 명의로 한국 정부가 유엔 안보리 결의 1929호 후속 조치로 독자적인 대(對) 이란제재를 단행한데 대해 환영한다(welcome)는 입장을 발표했다.

클린턴, 가이트너 장관은 공동 성명에서 "미국은 특히 확산활동에 연관된 기업, 개인 등 많은 이란 경제 부문에 대해 제재를 부과한 한국 정부의 결정에 사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두 장관은 또 "한국의 이란과의 중요한 무역관계를 감안할 때, 유엔 안보리 결의 1929호를 강력하게 이행하기 위한 이번 결정이 한국으로서 손실을 감수한 것이라는 점을 알고 있으며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공동성명은 "이번 조치로 한국은 이란이 국제적 의무를 준수하지 않은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점을 보여주기 위해 제재를 단행한 합의에 동참했으며, 이번 조치는 확산활동과 이란의 핵무기 개발을 차단하고, 이란이 진지하게 핵협상에 복귀해 국제적 의무를 준수하도록 압박하는 국제적 해법에 힘을 싣는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은 성명에서 한국 정부가 일부 금융기관을 포함해 확산활동에 연루된 102개 단체, 24명의 개인들을 제재 리스트에 추가한 점과 이란과의 기존 금융거래 제도를 바꿔 정부당국의 사전허가를 받지 않은 금융거래를 금지한 점을 특히 평가했다.

성명은 또 "한국의 강력한 검색 시스템, 전략.통제물자 수출 금지, 이란 에너지 부문에 대한 재화.서비스.기술의 신규 투자 및 판매 금지 조치 또한 이란의 불법활동 역량을 더욱 제한할 것"이라고 말했다.

성명은 이어 "미국은 이란과 대화를 위해 전례없는 조치들을 취했고, 이란 핵 프로그램에 대한 국제사회의 우려를 외교적으로 해결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재확인한다"며 "이란 정부에 대한 추가 압력은 이란이 직면한 선택들을 분명히 하고, 외교적 해결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두 장관은 "미국은 다른 국가들도 확대되는 국제사회의 합의에 동참하고, 유엔 안보리 결의 1929의 이행을 위한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국무부 필립 크롤리 공보담당 차관보도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우리는 한국정부의 조치를 환영하며, 이는 국제사회의 굳건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이번 결정이 이란에 추가적 압박을 가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크롤리 차관보는 "이를 통해 (국제사회는) 이란 핵활동의 성격에 대해 지속적인 우려를 갖고 있다는 사실과 함께 이란을 더욱 고립시키기 위한 적극적인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한 셈"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조 리버맨(무소속. 코네티컷) 상원의원도 독자 성명을 통해 한국정부의 대이란 제재 조치에 대해 "박수를 보낸다"면서 "이번 조치는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한국 정부가 대가를 치르지 않고 결정하기는 쉽지 않았던 문제임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리버맨 의원은 "그러나 이번 결정은 글로벌 리더에 걸맞은 국제적 책임을 회피하지 않고 부담을 지려는 한국 정부의 태도를 정확하게 보여준 것"이라며 "앞으로 수 개월동안 미 의회는 한국이 보여준 이런 리더십을 기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지 러뮤(공화.플로리다) 상원의원도 환영성명을 발표 "한미 양자관계가 지속적으로 강화되기를 기대하며, 지연되고 있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의 의회비준도 신속하게 이뤄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